TODAY
104
TOTAL
104688

경제신문 읽기,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오랜 취준 생활을 끝내고, 취업에 성공한 지인씨의 첫 월급날. 난생처음 통장에 찍힌 큰 돈을 보고, 돈 관리 제대로 해보자고 결심하는데요. 내 집 마련이 꿈인 지인씨의 첫 번째 플랜은 ‘5년 안에 종잣돈 1억 모으기’. 그런데 곰곰이 따져보니 월급으로는 턱도 없는 거죠. 선배들을 보니 주식, ETF, 채권, 부동산… 이런저런 방법으로 다양하게 재테크를 하는 거 같은데, 지인씨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그저 막막하기만 한데요.

 

초심자의 행운을 믿고 무작정 투자 시장에 뛰어들자니 손실의 쓴맛을 볼까 불안하고, 공부를 하자니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는거죠. 그런 지인씨,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경제 초보자분들을 위한 딱 맞는 솔루션이 있어요. 바로 ‘경제신문 읽기’에요. 요즘 SNS에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세상인데 경제신문 왜 읽어야 하냐고요?

 

 

📰경제신문, 왜 읽어야 하죠?

 

신문은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내거든요.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와 현상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힘이 생기죠. 이는 미래 자산 관리와 성공적인 투자에 큰 도움이 되거든요. 실제로 많은 투자 전문가들이 경제신문 읽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경제신문은 세계경제동향부터 금리 변동, 금융 정책, 세금, 부동산 상식 등 경제와 관련된 모든 지표를 알려줘요. 가짜 뉴스가 넘쳐나는 세상에 전문 기자들이 저널리즘 원칙에 입각하여 작성한 팩트를 습득할 수 있다는 건 경제신문이 가진 최고의 장점이죠.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 흐름을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알 수 있는 곳 역시 경제신문이고요.

 

꾸준히 기사를 읽고, 정보와 지식을 업데이트한다면 우리 안에 좋은 양분으로 차곡차곡 쌓일 거예요. 이는 자연스럽게 시장 동향을 읽고, 현명한 재테크 방식을 찾는 눈으로 바뀔 거고요. 나만의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똑똑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는 거죠.

 

 

😰처음엔 당연히 어렵고, 힘들어요

 

굳은 결심으로 자리에 앉아 경제신문을 펼쳤다고요? 좋아요, 시작이 절반이죠! 1면에 있는 첫 번째 기사부터 꼼꼼히 읽어보고 있죠?  어려운 용어와 숫자, 복잡한 이해관계 속 이 내용도 중요한 거 같고, 저 내용도 중요한 거 같고… 집중해서 읽는 데도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면 당연히 지칠 수밖에 없어요.

 

요령이 없다 보니 자꾸 포기하고 싶고, ‘내일부터 시작할까?’라는 유혹에 빠지는 거죠. 그래서 경제신문을 ‘읽는’ 방법부터 알아야 해요. 사용설명서를 먼저 읽고, 시작하는 거죠. 또, 처음부터 완벽히 모든 것을 이해하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세요.

 

 

👌알고 보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빼곡한 활자가 부담스럽다면 시각 자료부터 살펴보는 게 좋아요. 텍스트 말고 이미지부터 보세요. 그날에 가장 핫한 이슈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 대목이죠. 텍스트를 읽기 전 그래프, 사진 등 이미지 자료를 보면서 ‘아~ 이런 느낌이구나’ 하고 간부터 살짝 보는 거죠.

 

그런 다음 타이틀과 첫 문장에 주목해 보세요. 대부분의 기사는 두괄식이에요. 기자와 편집자가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고심 끝에 뽑아낸 문장이 바로 그 기사의 타이틀이죠. 타이틀을 시작으로 서두를 찬찬히 읽어보면서, 전체 내용을 가볍게 추론해보세요.

 

중요하다고 판단되거나 관심 분야가 있다면 형광펜으로 표시해두는 것도 좋아요. 마지막에 표시해둔 부분만 따로 읽으면서, 내 경험에 빗대어 나름의 해석을 해보세요. 단순한 정보가 ‘맥락’으로 변해 하나의 인사이트가 되거든요. 이렇게 퍼즐 조각을 하나하나 맞춰보며, 그림으로 완성 시키는 과정이 바로 신문 읽기의 핵심이에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이들을 위해

 

혼자서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세요. 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는 전 세대 금융이해력을 높이고, 건강한 금융 소비 문화 조성하고자 다양한 금융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금융그룹의 전문성을 살린 생애주기별 맞춤형 콘텐츠와 큐레이션 기능, 디지털 기술 기반의 체험형 학습이 가능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경제신문읽기특훈’에서는 경제신문 읽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요. 경제신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1-STEP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한 단계 더 나아가 보는 걸 추천해요. ‘경제신문읽기특훈’에서는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어렵지 않을 거예요. 만약 어려운 경제 용어부터 익히고 싶다면 ‘우선순위경제용어’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아요.  

 

우리 모두의 최종 목표는 성공적인 투자, 그리고 경제적 자유잖아요? 실패 없는 재테크, 단기간 수익 보장 상품 등 검색만 하면 수많은 재테크 노하우가 나오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 문해력’을 갖추는 것이에요. 자본주의 시대,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재무 관리부터 금융 사기 예방, 미래 설계를 위해서 ‘경제 문해력’은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이죠. 경제신문을 시작으로 경제의 흐름을 읽고, 시야를 넓히며 ‘경제문해력’을 키워보세요.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는 그날까지 ‘경제신문 읽기’ 잊지 마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