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혹시 T야??”🙁
“ENFP죠? 저랑 완전 찰떡이세요…”🙋
요즘 대화 주제에 빠짐 없이 등장하는 것이 바로 ‘MBTI’잖아요. 덕분에 별다른 설명 없이 나를 정의할 수 있고, 상대방을 조금 더 빠르게 캐치할 수 있어요. 그래서 연애, 인간관계, 직장 생활 등 모든 영역에서 MBTI가 하나의 공식이 됐어요. 그리고 좀처럼 식지 않는 열풍에 각종 콘텐츠와 밈(meme)이 쏟아지고, 기업들도 MBTI 마케팅에 적극적이에요. 대체 왜 이렇게까지 MBTI에 진심인 걸까요?
나와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고, 어떤 성격인지 탐구하는 습관은 늘 있었어요. 예전엔 조금 소극적인 사람에게 “너 A형이지?”라고 물었잖아요. 혈액형, 별자리로 규정하던 방법에서 살짝 업그레이드된 것이죠. MBTI 테스트를 통해 미처 몰랐던 나의 성향을 파악하고, 타인과의 관계도 정립해보는 거죠.
그런데 요즘 일부 청년들이 진로를 결정할 때도 MBTI를 참고한다고 해요. “내가 뭘 좋아하는지, 잘하는지 모르겠어”와 같은 고민이 깊어지니, 검색창에 ‘MBTI 유형별 어울리는 직업’을 검색해 보는 거죠. 이때! 강점/약점, 성향, 흥미 등을 적당히 참고하는 것은 좋지만, 과몰입은 절대 금지예요. ‘진로’를 찾는 건 역량과 성향을 충분히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단순 추측만으로 섣불리 결정해선 안돼요.
😮’이것’없이 그냥 취업하면, 진짜 후회해요
최근 실시한 한 조사를 보니 입사 1년 내 조기 퇴사하는 신입사원 비율이 꽤 높더라고요. 조기 퇴사 사유을 들어보니, 다수가 ‘적성에 안 맞는 직무’ 때문이라 답했어요. 어렵게 취업했을 텐데, 막상 경험해 보니 일이 나와 맞지 않는 거죠. 내가 뭘 잘하는지, 뭘 하고 싶은지 모른 채로 지원한 결과라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취업을 준비할 때부터 명확한 ‘진로’ 탐색, 그에 맞는 ‘직무’를 결정하는 건 너무 중요해요. 실제로 기업에서도 신입을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직무 관련성’이고요.
나를 제대로 알고, 직무를 찾는 과정. 이거 생각보다 긴 시간이 필요하고, 어려운 일… 맞아요. 그래서 막연한 방법으로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취업 지원 플랫폼의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는 게 좋아요. 취준생들의 자기 분석과 간접 경험을 지원하고, 성향과 역량에 딱 맞는 직무를 찾을 수 있도록 컨설팅 해주는 ‘신한 커리어업’ 같은 플랫폼이요!
🤓진로에 확신이 없다고? Come On, Career Up
경험과 경력을 중시하는 요즘, 기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서류가 바로 ‘포트폴리오’잖아요. 기업이 속한 산업과 분야에 대한 이해도, 채용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연관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 자료이기 때문이죠. ‘신한 커리어업’에서는 진로 탐색부터 탄탄한 포트폴리오까지 완성할 수 있어요.
STEP 1. 네 자신을 알라🫵
본격 취업 준비에 앞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은 ‘나를 알고, 진로 선택하기’(메모메모✍️) ‘신한 커리어업’은 ‘AI 자기 진단 검사’를 통해 개인 장/단점과 성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직무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요. 또, 이미 희망하는 직무와 분야가 있다면 올바른 선택을 했는지 점검해 볼 수도 있고요. 뿐만 아니라, 현직자 멘토링과 직무 기초 체험을 통해 간접적으로 현업을 경험하고, 직무에 대한 최종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시간도 가져요.
STEP 2. 포폴도 쌓고, 커리어도 쌓고
직무를 선택했다면, 이제 스페셜리스트가 될 준비를 해야겠죠?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는 프로그램이에요. 직무 역량 강화 교육, 실전 프로젝트를 통해 업무 스킬과 센스를 높이고, ‘노션(notion)’, ‘슬랙(slack)’과 같은 비즈니스 툴에 익숙해지는 연습도 해요. 실제 본인이 작업한 결과물을 모아 포트폴리오까지 완성하는데요. 이 모든 것이 취업을 준비할 때, 엄청난 진가를 발휘하게 될 거예요. 특히, 마케팅/디자인 직무에 관심 있는 취준생이라면 더더욱요!
STEP 3. 신입사원 필수 역량 모음.zip
가상 기업 ‘V-job 컴퍼니’에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될 거예요. 실전 업무 기반으로 직무 역량을 강화하는 V-job(Virtual-job)이라는 프로그램인데요. 그동안 쌓아온 역량을 발휘하고,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거죠. V-job 컴퍼니에서 근무하는 동안 기본 비즈니스 매너부터 실무 과제, 기업 프로젝트를 경험해요. 그리고 총 4주 간의 가상 직장 생활이 끝나면, 『신한 스퀘어브릿지 유스』를 통해 다양한 채용 정보와 기업 매칭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인사담당자,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겠어❤️
얼마 전 한 기업이 ‘INTP는 채용 안 합니다’라는 채용공고를 내는 바람에 떠들썩했었잖아요. 특정 직무에 특정 MBTI를 배제하는 채용공고, ‘이젠 MBTI도 관리해야 하나?’라는 생각에 많이 혼란스러웠을 거예요. 하지만 본래의 목적을 잃어버린, 떠도는 소문일 뿐이니 위축될 필요 없어요. 명심하세요! 취업 성공의 열쇠는 직무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관련 경험을 쌓는 것이에요. 나에게 딱 맞는 진로 찾기부터 전력 질주하세요. 취뽀, 할 수 있다!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