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325
TOTAL
223002

스타트업 성장을 잇는 ‘브릿지 클럽’ | 6월 현장스케치

2025년,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대표 네트워킹 프로그램 ‘월간 Find:’가 더욱 확장된 모습으로 돌아왔어요! 더 풍성한 콘텐츠와 촘촘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 창업 클러스터 ‘인천스타트업파크’의 네트워킹 프로그램 ‘런치클럽’과 손잡고 ‘브릿지 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탄생했는데요.

 

▲ ‘브릿지 클럽’ 2025년 6월 모임 현장

 

스타트업 간의 연결과 교류, 그리고 실질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기획된 ‘브릿지 클럽’! 매달 스타트업 씬의 다양한 관계자들을 초청해, 트렌디한 주제와 실전형 인사이트를 전할 예정이에요. 현재 스타트업에 몸담고 있는 분은 물론, 앞으로 혁신적인 창업가를 꿈꾸는 누구나 ‘브릿지 클럽’과 함께 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조금 더 생생한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지난 6월에 열린 ‘브릿지 클럽’ 현장 이야기를 가져왔는데요. 이날 행사에는 스타트업 대표부터 팀 리더, 그리고 글로벌 진출을 준비 중인 창업자들까지 약 70여 명이 참석해 현장을 가득 채웠고요. 무대 위에서는 ‘스타트업 AI 마케팅 실전 전략’을 주제로 깊이 있는 인사이트가 쏟아졌어요.

 

더 큰 성장을 준비 중인 스타트업에게는 현실적인 솔루션을, AI 활용에 대해 고민 중인 이들에게는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 유익한 시간! 그날의 열기와 인사이트를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시죠.

 

 

🦄만남의 시작은 『신한 스퀘어브릿지』

▲ ‘브릿지 클럽’ 2025년 6월 모임 현장

 

잠깐🖐🏻 이 멋진 행사를 준비한 『신한 스퀘어브릿지』가 어떤 곳인지 궁금하죠?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신한금융희망재단이 지원하는 혁신 성장 스타트업 플랫폼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공간, 투자, 네트워크, 스케일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고요. 인천을 비롯해 대전, 대구, 제주, 베트남 등 각 지역의 산업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에요.

 

특히 이번 ‘브릿지 클럽’이 열린 인천 거점은 글로벌 진출에 특화된 곳으로, 크로스보더 진출, 글로벌 네트워킹,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국내외 스타트업 관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하죠.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그 이름 그대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징검다리이자 새로운 기회를 연결하는 ‘브릿지(Bridge)’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답니다.

 

자, 다시 ‘브릿지 클럽’ 현장으로 돌아가 볼까요? 더 끈끈한 네트워킹을 도모하고자 새롭게 출발한 이번 모임의 첫 코너는 바로 ‘한 줄 뉴스’였어요. 신규 채용 소식부터 서비스/제품 론칭, 수상 소식 등 각 스타트업의 따끈따끈한 뉴스를 한 줄씩 나누며,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풀어보는 시간이었죠.

 

 

🎙️Insight Up!

▲ ‘브릿지 클럽’ 2025년 6월 모임 현장 – 인사이트 강연

 

이어서, 스타트업 업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AI 마케팅’을 주제로 세 명의 초청 전문가들이 인사이트 강연을 진행했는데요. 이 주제는 ‘월간 Find:’ 시절부터 참여자들로부터 꾸준한 요청이 있었던 만큼, 보다 빠르고, 정교하며, 효율적인 AI 활용 전략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들이 쏟아졌답니다.

 

💡Insight 1.  “AI는 전략적 파트너이자 미래 성장의 엔진”

마케팅컴퍼니앤 노준영 대표는 “기존 물량 중심 마케팅은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한계에 봉착했다”며, 앞으로는 고객과의 정서적 교감, 스토리텔링, 브랜드 정체성 등 차별화된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AI는 콘텐츠 기획, 고객 분석, 광고 A/B 테스트 등에서 팀 규모와 관계없이 빠르게 실험하고 성과를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스타트업 대표의 말투와 가치관을 학습시켜 ‘브랜드 도플갱어’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고 소개했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똑똑한 AI라도 스스로 ‘목적’을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어요. 즉, “우리가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를 먼저 명확히 정의한 뒤, AI를 완벽한 대체자가 아닌 전략적 파트너로 활용하자는 인사이트를 전했죠.

 

💡Insight 2.  “브랜딩보다 콘텐츠부터 시작하라”

두 번째 인사이더로 나선 가톨릭대학교 변유진 교수는 스타트업이 브랜드로 자리 잡기 전,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핵심 도구가 바로 ‘콘텐츠’라고 강조했어요. 그는 좋은 콘텐츠의 시작점으로 단순하고, 명확하며, 감성적인 메시지를 꼽았고요. 특히 요즘 소비자들은 ‘효율’보다 ‘감성’을 소비하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콘텐츠 기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어요.

 

최근 화제가 된 ‘정서불안 김햄찌’ 사례를 예로 들며, 적은 리소스로도 공감을 얻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도 덧붙였는데요. 무엇보다 콘텐츠를 만들기 전, ‘무엇을, 왜 말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메시지가 깊은 인상을 남겼죠. 참석자들도 고개를 끄덕이며 자신의 콘텐츠 방향성을 다시 점검하는 모습이었답니다.

 

💡Insight 3.  “AI는 마법이 아니다. 결국 핵심은 데이터”

세 번째 연사로 나선 퍼포먼스바이TBWA 김형태 대표는 자신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국내에 처음 도입했던 경험을 공유하며,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했어요. 그는 스타트업 실무에 유용한 다양한 AI 툴들을 소개했고, 이에 대한 현장의 반응도 매우 뜨거웠는데요. 특히 강조한 부분은 AI는 아직 숫자에 약하고, 양질의 데이터 없이는 정확한 분석도 어렵다는 점이었어요. 즉, 알고리즘 보다 ‘좋은 데이터’가 더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한 거죠. AI는 마법 같은 존재가 아닌 도구이며, 명확한 목적과 데이터에 기반해 활용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현실적인 실무적인 인사이트가 인상 깊게 다가왔답니다.

 

 

✍🏻인사이트 딥다이브 Q&A

▲ ‘브릿지 클럽’ 2025년 6월 모임 현장 – 인사이더 Q&A 

 

시간 가는 줄 몰랐던 ‘인사이트 강연’, 이대로 끝내기엔 아쉽죠? 그래서 준비한 두 번째 코너는 바로, 세 명의 연사와 함께한 ‘인사이더 Q&A’ 시간이었는데요. 강연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사례와 전망, 1인 기업이 전문 마케터 없이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 효율적인 콘텐츠 제작 방식, 초기 스타트업이 마케팅을 시작할 때 꼭 챙겨야 할 포인트 등 현실적이고 날카로운 질문들이 쏟아졌어요.

 

연사들은 모든 질문에 귀 기울이고, 진심 어린 조언을 전하며 보다 실질적이고 밀도 높은 인사이트를 나눴고요. 청중들도 고개를 끄덕이며 메모를 이어가는 등, 현장의 배움의 열기는 계속 이어졌어요.

 

 

🗣️5분에 담은 우리의 성장 여정

▲ ‘브릿지 클럽’ 2025년 6월 모임 현장 – 성장스토리 5분 PR

 

 

사실, 이미 많은 스타트업들이 AI를 비즈니스 모델에 적극 도입하고 있잖아요. 『신한 스퀘어브릿지』 멤버사들도 마찬가지인데요. 이에 ‘성장스토리 5분 PR’ 시간을 통해 멤버사들의 실제 경험담을 직접 들어보는 자리도 마련됐어요.

 

“‘일만백만’은 제안서 영상 자동화를 통해 고객 설득 방식을 혁신한 콘텐츠 기업입니다. 기존의 문서 기반 제안 방식에서 벗어나, 생성형 AI를 활용해 기획서 PDF로도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이해도, 몰입도, 계약 전환율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대표 사례로는 공군 프로젝트가 있는데, 첫 미팅 이전에 AI 영상으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곧바로 계약이 성사됐었죠. 이제 ‘일만백만’의 AI 영상은 단순한 제안 수단을 넘어,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일만백만’ 김유석 대표 –

 

“이커머스 기반 AI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인 ‘스토어링크’는 소비자의 구매 경로를 정밀 분석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존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네이버, 쿠팡 등 주요 마켓 데이터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인지·구매 흐름을 80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부족한 지점을 진단한 뒤 자동으로 콘텐츠 및 광고 전략을 추천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고요. 또, 경쟁사 광고를 자동 학습해 최적화된 이미지 및 영상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스토어링크’는 20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월 매출 60억 원대를 기록하며, 콘텐츠 중심 마케팅의 미래를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스토어링크’ 정용은 대표 –

 

 

🫱🏻‍🫲🏻만남과 연결, 그리고 성장

▲ ‘브릿지 클럽’ 2025년 6월 모임 현장 – 그룹 네트워킹

 

마지막은 ‘브릿지 클럽’의 하이라이트, 네트워킹 시간이었어요. 참석자들은 그동안 만나고 싶었던 연사들과 직접 대화를 나누며 더욱 뜻깊은 시간을 가졌는데요. 강연을 들으며 생긴 궁금증은 물론, 요즘 부딪히고 있는 비즈니스 고민까지 솔직하게 털어놓자 연사들 역시 현실적인 조언과 따뜻한 격려로 응답해 줬어요. 서로의 경험을 나누며 더 가까워진 순간! 바로 이 시간이야말로 ‘브릿지 클럽’의 진짜 매력이 드러난 순간이었답니다:)

 

하나의 인사이트, 한 번의 대화가 누군가에게는 성장의 전환점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이런 만남 하나하나가 소중하게 느껴졌어요. ‘브릿지 클럽’은 앞으로도 이처럼 밀도 있는 순간들을 계속 만들어 갈 예정이에요. 다음엔 또 어떤 만남이 기다리고 있을지, 계속 지켜봐 주세요!

 

 

•  •  •  •  •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스타트업 네트워킹 ‘월간 Find:’에서 하죠!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