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모두가 기다리고 기다리던 소식이 도착했어요! 공동육아나눔터 ‘신한 꿈도담터’ 최고의 코딩왕을 뽑는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는데요. 그곳에서 펼쳐진 열띤 승부와 감동의 순간들이 전해져 왔어요☺️
▲ 2024 ‘신한 꿈도담터’ SW교실 현장
직접 만들고 싶은 로봇을 만들고, 코딩으로 로봇을 움직여 보는 게임처럼 즐거운 ‘SW교육’은 ‘신한 꿈도담터’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도 아이들의 눈이 가장 반짝이는 시간인데요. 그동안 배운 내용에 각자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더해 코딩 실력을 뽐낼 수 있는 SW경진대회까지 마련돼 있어, 아이들은 이 순간만을 기다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ㅎㅎ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신한 꿈도담터’ 코딩왕의 영광을 차지한 주인공들을 만나 볼 건데요.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며 한 단계 더 성장한 코딩 꿈나무들에게 뜨거운 박수를 보낼 준비 됐나요? 지금 시작합니다!
✨눈도 반짝, 코딩 실력도 반짝
이번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는 전국 31개 ‘신한 꿈도담터’에서 열렸고, 총 279명 아이들이 참가했어요. 아이들은 SW 전문강사와 함께 총 6차시에 걸쳐 코딩의 기초부터 실전 응용까지 배워보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멋진 코딩 실력을 마음껏 펼쳤죠.
▲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 현장
대회장에 들어서자, 삼삼오오 모여 하나의 팀을 이룬 아이들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어요. “이렇게 하면 로봇이 더 빨리 갈 수 있을 것 같아!”, “아니야, 이 방향으로 가면 보너스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을걸?” 곳곳에서는 이렇게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으며 활발한 토론이 펼쳐졌고요. 그 모습은 무척이나 흥미진진했어요. 쉴 새 없이 키보드를 두드리는 작은 손가락들과 화면을 뚫어지게 바라보는 눈빛에서는 아이들의 뜨거운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졌어요.
🚗Mission 1. 미로를 탈출하라!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는 고학년과 저학년으로 나뉘어 진행됐는데요. 먼저, 고학년 대회 현장부터 만나볼까요? 복잡한 미로를 탈출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전략적 사고력과 공간 지각 능력을 겨루는 종합 챌린지, ‘코딩 사고력’ 대결이 펼쳐졌어요.
▲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 현장
아이들은 직접 만든 링비트카에 코딩 명령어를 입력한 뒤, 미로의 출발점에 섰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직선 경로를 따라가기만 해서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었어요. 구불구불한 경로를 파악하고, 중간중간 등장하는 보너스 아이템까지 수집해야 하는 복잡한 미션을 완수해야 했고요. 그리고 가장 빠르게 도착 지점에 도달한 팀이 우승하는 거였어요.
이번 대회의 가장 흥미로운 포인트는 바로 시간 관리의 묘미였는데요. 미로를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복주머니’를 획득하면 5초, ‘선물주머니’를 얻으면 무려 20초의 보너스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추가 미션이 주어졌어요. 그런데 이 보너스를 얻기 위해선 우회 경로를 선택해야 하고, 그만큼 주행 시간이 길어지는 딜레마가 있었죠. 아이들은 “보너스를 챙기기 위해 돌아갈까? 아니면 직진해서 최대한 빠르게 도착할까?”를 매 순간 고민해야 했는데요. 그때마다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 경로를 조합하고, 최적의 결과를 도출해내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핵심인 ‘최적화’ 개념도 자연스럽게 익혀나갔어요.
경진대회는 최종 기록이 가장 빠른 순서로 순위가 결정되는데요. 기록이 같을 경우 생년월 기준으로 나이가 어린 팀원이 포함된 팀이 수상하게 됐어요.
멋진 코딩 실력으로 미로 탈출에 성공한 5개 수상팀 모두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특히 이번 고학년 부문에서는 ‘신한 꿈도담터’ 122호점(남원시가족센터 공동육아나눔터 5호점) 팀이 장관상과 우수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모두를 놀라게 했답니다.
▲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 시상식 현장
🏆 장관상 신한 꿈도담터 122호점 – 남원시가족센터 공동육아나눔터 5호점
🏆 신한금융희망재단 이사장상 신한 꿈도담터 93호점 – 진등송보5차 공동육아나눔터
🏆 우수상 신한 꿈도담터 122호점 – 남원시가족센터 공동육아나눔터 5호점 신한 꿈도담터 117호점 – 나주시 공동육아나눔터 2호점 신한 꿈도담터 168호점 – 동해시가족센터 아띠공동육아나눔터 |
🤖Mission 2. 미션을 해결하라!
저학년 아이들은 링비트카의 동작을 프로그래밍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경로를 따라 이동하도록 설계하는 ‘코딩 챌린지’ 종목에 참가했는데요.
▲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 현장
어려운 코딩 용어나 복잡한 알고리즘 대신, 블록을 쌓듯 간단한 명령어를 조합하는 방식의 ‘코딩 챌린지’는 코딩을 처음 접하는 저학년 아이들도 쉽게 도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고요. 로봇을 조작하고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죠.
아이들은 주어진 미션을 완수하기 위해 로봇의 이동 경로를 직접 계획하고, 각 단계에서 어떤 명령어를 넣어야 할지 스스로 고민하며 코드를 완성해 나갔는데요. ‘코딩 사고력’ 종목과 마찬가지로, 미션 중간에 놓인 보너스 아이템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졌기 때문에, 아이들은 더욱 폭넓게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었어요. 그리고 로봇이 정확하게 움직일 때마다 현장 곳곳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고, 아이들은 큰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꼈답니다.
자, 그렇다면 저학년 대회에서 우승의 영광을 차지한 팀은 어디일까요? 두구두구두구~ 치열한 경쟁을 뚫고 당당히 수상의 영예를 안은 팀 모두 진심으로 축하해요!
▲ ‘2024 신한 꿈도담터 SW경진대회’ 시상식 현장
🏆 장관상 신한 꿈도담터 134호점 – 광주동구가족센터
🏆 신한금융희망재단 이사장상 신한 꿈도담터 106호점 – 울산중구가족센터
🏆 우수상 신한 꿈도담터 74호점 – 상주시가족센터 신한 꿈도담터 94호점 – 광양시 용강(창덕) 공동육아나눔터 신한 꿈도담터 16호점 – 광양시가족센터 광영공동육아나눔터 |
🧒🏻미래를 준비하는 디딤돌 ‘신한 꿈도담터’
수상 여부와 상관없이, 처음 접하는 코딩에 도전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여러분 모두 우주 최강 코딩왕이에요! 이번 대회를 통해 아이들은 코딩은 물론, 문제 해결력과 논리적 사고력, 창의성, 그리고 협업의 힘까지 키워나갔어요. 앞으로 어떤 일이든 멋지게 해낼 우리 아이들에게 다시 한번 뜨거운 박수를 보내주시고요! ‘신한 꿈도담터’도 앞으로 더 많은 친구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고, 더 큰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든든한 돌봄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언제나 함께 응원할게요!
• • • • •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