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3
TOTAL
129920

엄마, ‘희망학교 SW교실’ 또 갈래요!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교육’의 이유이자 목표잖아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거주 지역, 가정 환경, 질병, 언어 장벽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이러한 기회를 누리지 못하는 아이들도 많은데요. 누구나 잘 배울 권리가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을 위해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차별 없는 교육을 지원하고 있어요.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강사와 학생

 

바로 ‘희망학교 SW교실’에서요! 이곳은 본격적인 AI(인공지능) 시대의 도래에 맞춰 발달장애 학생들이 시대적 변화를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SW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2018년, 두 곳의 특수학교에서 35명의 학생들과 함께 첫 수업을 시작한 ‘희망학교 SW교실’은 어느덧 올해로 7년 차를 맞이했답니다:)

 

탄탄한 커리큘럼과 눈높이에 맞춘 교육으로 학교, 학생, 부모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으며 점차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는데요. 그 덕분에 매년 80개 이상의 특수학교를 방문하며 큰 성장을 이루었고요. 지금까지 약 9,574명(누적인원)의 발달장애 학생들을 만나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며 그들의 성장을 지원해 왔어요. 이렇게 많은 친구들과 함께한 시간 속에서 정말 소중한 추억이 많이 쌓였네요☺️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강사와 학생

 

2024년 1학기 동안 ‘희망학교 SW교실’은 전국 총 55개교를 방문해 약 1,875명의 친구들과 함께 소프트웨어 공부를 했어요. 코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SW체험 활동’,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는 ‘ICT 프로그램’, 코딩 및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는 ‘SW창의 개발’ 등 학생들의 특성과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으로 한 학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는데요.

 

그리곤… 어느 날, ‘희망학교 SW교실’로 편지 한가득이 도착했어요. 이 편지들의 주인공은 바로 이번 학기 수업에 참여했던 친구들이었어요. 수업을 열정적으로 이끌어 주신 선생님들께 전하는 감사 인사부터 코딩의 즐거움을 느낀 순간들, 끝나는 것이 아쉬운 마음까지 진심 어린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었는데요. 오늘은 친구들의 정성 어린 편지와 따뜻한 마음을 여러분과도 나누고 싶어 함께 읽어보려 해요. 이 시간만큼은 코 끝 시린 추위도 잊고 마음 깊이 따뜻한 엔돌핀으로 가득 충전해 보세요! 💕

 

 

아래 내용은 ‘희망학교 SW교실’ 24년 1학기 수업에 참여한

발달장애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편지를 재구성했으며,

사진 속 인물은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인물)임을 사전에 안내드립니다.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강사와 학생

 

 

선생님, 로봇 코딩 수업이 너무 재밌었어요. 

많이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해요. 

오늘이 마지막 수업이라 너무 아쉬운데,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하고 싶어요!

선생님, 사랑해요🩷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강사와 학생

 

 

코딩 수업 때, 블록으로 메뚜기, 자동차, 오토바이를 만들고

그림도 그려서 너무 재밌고 즐거웠어요!

선생님, 우리 다음에 또 만날 수 있는 거죠…?

다시 만나는 날까지 제가 기다리고 있을게요!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마지막 수업 때, 그림 그린 게 제일 재밌었어요!

계속 연습하다 보니, 다른 학교에서 놀러 온 친구보다 

제가 더 코딩을 잘하는 것 같아서 진짜 뿌듯했어요!

로봇 선생님들이 학교에 자주 놀러 왔으면 좋겠어요:) 보고 싶을 거예요🥲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강사와 학생

 

 

선생님, 친절하게 자세히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들과 다시 만나는 그날까지 

혼자서 코딩 공부 열심히 해보겠습니다!ㅎㅎ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문 강사와 학생

 

 

희망학교 SW교실 선생님들과 함께해서 너무 재미있고 좋았어요!

코딩을 처음 배워서 어려운 점도 있었지만, 

선생님들 덕분에 든든했고 잘 배웠습니다. 

또 기회가 되면 만나고 싶어요! 

스파이크 수업은 정말 잊지 못할 거예요! 정말 행복했어요!

 

 

🙂배움 그 이상의 가치

‘희망학교 SW교실’은 로봇을 활용해 코딩의 기초와 원리를 가르치고 있는데요. 이러한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주의 집중을 돕고, 흥미를 끌어올리는 데 큰 장점이 있고요. 또, 학업 성취도, 자기 관리 능력, 자아 효능감, 자신감 등 정서적인 부분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죠. 이처럼 ‘희망학교 SW교실’은 단순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발달장애 학생들의 자립과 독립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아이들이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도록 ‘교육’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키고,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줄 예정이니까요.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