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회사, 첫 업무는 단순히 커리어의 시작이 아니라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경험이 되죠. 때로는 평생 잊지 못할 따뜻한 추억으로, 또 때로는 아쉬움이 남는 기억으로 자리하기도 하고요.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청년들의 ‘첫 사회 경험’이 앞으로의 커리어 패스를 위한 든든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실무 역량 강화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 ‘신한 커리어업’을 지원하고 있어요.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들은 6주간 실제 기업 환경과 동일하게 구성된 가상회사 ‘쏠 컴퍼니(SOL Company)’에서 직무별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커리어 역량을 쌓는데요. 입사부터 퇴사까지의 과정을 압축적으로 경험하고 자신만의 커리어 방향을 구체화해 나가는 거죠.

▲ ‘신한 커리어업’ 10기 발대식 현장
얼마 전, 50명의 뉴페이스들이 ‘쏠 컴퍼니’의 일원이 되며 ‘신한 커리어업’의 열 번째 여정이 시작됐어요! 오늘은 그 첫 만남의 현장을 전하고, 앞으로 6주 동안 이어질 커리큘럼을 함께 ‘미리보기🔎’ 해보려 해요. 그럼 먼저, ‘신한 커리어업 10기’ 발대식 현장으로 가볼까요?
🚪띵동! 첫 출근 알림 도착
지난 10월 20일, ‘쏠 컴퍼니’의 문이 활짝 열렸어요. ‘신한 커리어업’ 10기에 선발된 50명의 청년들이 신한 익스페이스로 첫 출근을 한 날이었죠. 이들은 모두 홍보·마케팅 또는 UX/UI 디자인 직군을 희망하며, 자신의 커리어 패스를 직접 만들어가기 위해 모인 청년들이에요. 그리고 앞으로 6주간 동고동락하며 함께 성장할 입사 동기이기도 하죠.

▲ ‘신한 커리어업’ 10기 발대식 현장
발대식은 ‘쏠 컴퍼니’와 참여 기업 소개, 그리고 주차별 프로그램 및 일정 안내로 진행됐고요. 참여 청년들이 앞으로의 성장 여정을 미리 그려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열정으로 모인 이들인 만큼 집중도는 남달랐죠.
이어서 각자의 자리에 놓인 사원증과 웰컴 키트를 확인하며 설렘이 가득한 표정으로 서로의 명함을 주고받는 청년들의 모습이 보였어요. 새로운 동기들과 인사를 나누던 그 순간, “아, 정말 첫 출근이구나” 하는 실감이 밀려온 듯 했답니다👍

▲ ‘신한 커리어업’ 10기 발대식 현장
발대식이 끝난 뒤에는 근로계약서 작성 시간이 이어졌어요. 실제 기업의 입사 절차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돼, 청년들은 자연스럽게 채용 및 근무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었죠. 이후 팀 빌딩을 통해 함께할 팀을 구성하고, 각자 사용할 전용 사무공간도 배정 받았어요. 목에 사원증을 건 청년들의 얼굴에는 첫날의 긴장과 설렘, 그리고 벅참이 가득했답니다🔥
그렇게 신입사원으로서의 첫발을 내디딘 청년들. 이제 본격적인 근무를 준비할 차례인데요. 앞으로 이들에게는 어떤 배움과 성장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쏠 컴퍼니’의 6주 여정을 미리 들여다볼게요!
🔎 ‘쏠 컴퍼니’ 6주 미리보기
✔️ 1주차|발대식 이후 3일간은 온보딩을 위한 ‘OJT(신입사원 입사교육)’가 진행돼요. 이 시간 동안 신입사원들은 커리어 설계, AI 활용팁 등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사이트 특강을 들으며 배움을 쌓죠. 그리고 ‘쏠 컴퍼니’의 ERP 시스템을 익히는 시간도 마련돼 있는데요. 현실적인 직장 생활의 흐름과 업무 감각을 차근차근 익혀가는 과정이 될 거예요.

▲ ‘신한 커리어업’ 신입사원 입사교육 과정
‘쏠 컴퍼니’ 1주차는 ‘실무 프로젝트 경험’의 초석을 다지는 시간이에요! 총 8개 참여 기업이 각자의 미션을 소개하고, 신입사원들은 그중 희망하는 기업을 직접 선택하게 되는데요. 앞으로 진행될 모든 프로젝트가 이 선택한 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 결정은 그만큼 아주 중요한 순간! 그래서 모두가 진지모드 ON이 된답니다.
|
신한 커리어업 10기, 이 기업들과 함께해요🏢
💡 홍보·마케팅 직무
니치 향수 브랜드 ‘에프오씨씨’ · 여행·교육 커뮤니티 ‘로컬로’ 금융사기 방지 서비스 ‘더치트’ · 반려묘 간식 브랜드 ‘쭈루앤그레이’
🎨 UX/UI 디자인 직무
AI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바이오바이츠’ · 수면 웰니스 브랜드 ‘바이트센싱’ 친환경 상품 큐레이션 플랫폼 ‘율사이트’ · 데이터 유통 플랫폼 ‘솔티랩’ |
💡실무 경험으로 커리어 UP

▲ ‘신한 커리어업’ 개인·팀 프로젝트 과정
✔️ 2–5주차|본격적인 실무 미션이 시작되는 주차예요. 초반에는 기업별 과제를 ‘개인 프로젝트’로 수행하며 실제 클라이언트와 협업하는 과정을 경험하고요. 이후에는 미션이 한 단계 더 고도화돼 ‘팀 프로젝트’로 이어지죠. 동료들과 소통하고 아이디어를 기획하며 함께 최종 결과물을 완성해 간답니다. 매주 진행되는 피드백과 코칭 세션을 통해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문제 해결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까지 UP되는 경험이 될 거예요.

▲ ‘신한 커리어업’ 9기 수료식 현장
✔️ 6주차|마지막 주에는 프로젝트 결과 발표와 함께 그동안의 여정을 돌아보는 오프보딩(Off-boarding) 시간이 마련돼요. 실제로 퇴사 서류를 작성해 보며 입사부터 퇴사까지의 과정을 완성하고, 6주 동안의 경험을 정리하며 자신의 커리어 방향을 점검하고요. 이후 열리는 수료식에서는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며, ‘쏠 컴퍼니’에서의 첫 회사 생활을 멋지게 마무리하게 된답니다.
🖊️여러분의 처음을 함께할게요
이렇게 6주간의 ‘쏠 컴퍼니’ 여정을 미리 만나봤는데요. 비록 가상의 회사이지만, 이곳에서의 실무 경험은 누구보다 현실적인 배움의 현장이자 청년들이 자신의 커리어 방향을 찾아가는 든든한 발판이 되어줄 거예요. 이제 막 첫발을 뗀 ‘신한 커리어업’ 10기 청년들! 앞으로 펼쳐질 이들의 성장 이야기를 함께 응원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