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1
TOTAL
88526

첫 월급, 기분 좋게 다 써도 될까요?ㅎㅎ

‘이날’ 만큼은 출근길이 그렇게 즐거울 수가 없죠? 바로 ‘월급날’이요!!!😆 직장인이라면 한 달에 한 번, 노동의 대가로 ‘월급’을 받는데요. 이거 생각만 해도 가슴이 웅장해지고 벅차오르잖아요. 특히, 기나긴 취준 생활을 끝내고 받는 ‘첫 월급’의 감격과 감동은 말로 설명할 수가 없죠.

 

 

사회인, 그리고 직장인으로서 나를 증명하는 수단과도 같은 ‘첫 월급’은 액수와 상관없이 그 의미가 특별하잖아요. 그래서 꼭 갖고 싶었던 것을 사거나,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일에 투자하기도 하고요. 고달픈 취준 생활을 이겨낼 수 있도록 옆에서 응원해 준 부모님과 친구들에게 한턱 크게 쏘기도 해요. 그렇게 ‘쓰고, 남은 돈은 저축해야지’라고 생각했는데… 아니, 이게 무슨 일이죠? 그렇게 야금야금 쓰다 보니 저축은커녕, 다음 월급까지 버틸 생활비조차 없는 거죠. 이런 경험, 다들 있죠? (그렇다고 해줘요…😢)

 

사회 초년생의 경우, 용돈이나 아르바이트비로 생활하던 때와 달리 갑자기 큰돈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씀씀이도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문제는 한 번 커진 씀씀이를 줄이는 건 정말 어려워요. 그래서 ‘첫 월급’을 받는 그 순간, 멈출 수 없는 소비 욕구는 꽉 누르고 재테크 계획부터 세워나가야 해요. 알아요~ 알아! ‘관리’라고 하기에도 민망할 정도로 작고 귀여운 ‘월급’이라는 거. 그럼에도 노력하고 시도해야 해요. 왜냐하면 이 시기를 놓치면 평생 재테크와 가까워질 수 없거든요.

 

 

🙋🏻‍♂️사회 초년생들! ‘쏠선배’만 따라와아~~

아니~ 회사 생활 적응하기도 바쁜데, 언제 재테크 공부하냐고요? 그럴 줄 알고 아주 귀한 분을 모셨어요!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통장 관리’부터 돈의 가치를 키우는 ‘투자’까지, ‘똑똑한 월급 관리 솔루션’을 알려주는 전문가를 만나볼 텐데요.

 

어린이부터 청년, 시니어 등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금융/경제 지식을 제공하는 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easy)’의 ‘쏠선배’를 소개할게요! ‘쏠선배’는 이제 막 사회에 데뷔한 사회 초년생들 눈높이에 맞는 재테크 방법과 꿀팁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이 선배… 진짜 팩트만 말하기로 유명하거든요? 그러니 정신 바짝 차리고, 월급 관리 계획 같이 세워봐요!

 

 

#1. 수박 쪼개듯 쪼개고, 또 쪼개자! 

▲ ‘신한이지(easy)’ 사생활금융 쏠선배 ep.5 ‘통장 쪼개기’ 

 

보통 ‘급여 통장’으로 ‘월급’을 받잖아요. 그런데 혹시 적금, 생활비, 식비, 교통비, 각종 공과금을 모두 ‘급여 통장’에서 모두 지출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당장 멈춰주세요! 재테크는 ‘통장 쪼개기’에서 시작되거든요. 그러니까, 목적과 예산에 맞게 돈을 나누어 관리해야 한다는 뜻이죠. 어차피 나가야 할 돈인데, 귀찮게 굳이 나눠야 하냐고요? 아마 ‘통장 쪼개기’ 전과 후를 비교한다면, 그 말 후회할 거예요. 이거 하나만큼은 확실해요! 예상치 못한 지출이 발생했을 때, 돈이 부족하거나 없어서 난감해지는 일은 없을 거예요.

 

▲ ‘신한이지(easy)’ 사생활금융 쏠선배 ep.5 ‘통장 쪼개기’ 

 

‘쏠선배’는 ‘통장 쪼개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각기 다른 통장들의 특징과 용도를 파악할 것을 강조했는데요. 다른 곳으로 이체해야 할 일이 많은 ‘급여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보통 예금 통장’으로 개설해야 해요. 또, 돈을 모으고 불리는 용도의 ‘저축 통장’ 개설도 필수인데요. 적금, 펀드 일정에 맞춰 자동 이체를 설정해두면 깜빡해서 미납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죠. 여기서 중요한 건, 목표 금액을 달성할 때까지 ‘저축 통장’은 절대 손대지 말아야 해요!

 

생활비, 식비, 교통비 등 변동이 잦은 비용을 관리하는 ‘생활비 통장’도 필요한데요. 이 경우 입출금이 잦기 때문에 ‘보통 예금 통장’으로 개설하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비상금은 높은 이자가 보장되는 ‘CMA 통장’에서 관리하는 게 유리해요. 이렇게 통장을 나누어 관리한다면 목적이 불분명한 지출을 줄이고, 지출액의 범위도 줄일 수 있어요.

 

 

 

 

#2. 진짜 어른의 상징, 신용카드

▲ ‘신한이지(easy)’ 사생활금융 쏠선배 ep.2 ‘신용카드 필수상식’ 

 

수중에 한 푼도 없더라도 무언가를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죠? 바로 ‘신용카드’요! 통장 개설 다음으로 하는 일이 바로 ‘카드 발급’이잖아요. 현금처럼 바로바로 지출되는 ‘체크카드’와 달리, ‘신용카드’는 은행 보증에 따라 일정 기간 뒤에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인데요. 진짜 편하죠? 그래서 이게 정말 무서운 존재라는 거예요. 돈이 없어도 돈을 쓸 수 있으니까,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면 무자비한 소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요.

 

▲ ‘신한이지(easy)’ 사생활금융 쏠선배 ep.2 ‘신용카드 필수상식’ 

 

그래서 ‘신용카드’를 발급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 바로 자신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야 해요. 그런 다음 지출이 많은 항목에서 높은 혜택을 주는 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유리해요. 교통비 지출이 크다면 교통비 할인율이 높은 카드를,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한다면 쇼핑몰 할인율을 체크해야 해요.

 

그리고 과소비를 방지하기 위해 ‘이용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용 한도’는 월 기준이 아닌 통합 한도이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전체 흐름을 잘 파악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단기 대출이나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이 돈을 모두 상환해야 ‘이용 한도’를 조율할 수 있어요.

 

 

 

 

#3. 어설프게 알다가는 큰 코 다침!

▲ ‘신한이지(easy)’ 사생활금융 쏠선배 ep.4 ‘기본 경제상식’ 

 

물가와 금리는 계속 오르는데, 눈치 없는 월급은 계속 그 자리에 있잖아요. 매달 스쳐 지나가는 ‘월급’, 조금이라도 붙잡고 싶으시죠? 그럼 ‘공부’해야 해요. 되게 뻔하고 지루한 소리로 들릴 수 있지만, 경제와 금융을 제대로 이해해야 제대로 된 재테크를 할 수 있어요. GDP, GNP, 코스닥, 나스닥, 기준 금리. 이 용어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있나요? 들어봐서 대충은 안다고요? NO!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 단어인지 알아야 해요.

 

▲ ‘신한이지(easy)’ 사생활금융 쏠선배 ep.4 ‘기본 경제상식’ 

 

사실 경제/금융 용어는 여러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올 때가 있죠. 그럴 땐 ‘경제 신문’을 읽으며 전체 흐름을 파악해 보세요. 처음에는 가장 중요한 이슈들만 모여있는 신문 1면만 읽는 것도 좋아요. 국내외 경제 동향과 산업 트렌드, 전 세계 금리 변동 추이 등을 파악하며 우리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읽어보세요!

 

‘신한이지(easy)’는 경제와 금융이 낯선 이들을 위해 <금융교육 플레이리스트> 콘텐츠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어렵고 복잡한 경제/금융 지식을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또, 신문을 읽다가 어려운 용어가 있다면 <우선순위 경제용어>에서 아주 쉽게 소개하고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는 것을 추천해요!

 

 

 

 

💸시작이 반이고, 결국 이뤄진다!

핵심만 딱 알려주는 ‘쏠선배’의 꿀팁, 도움 됐나요? 우리가 매월 받는 ‘월급’은 추가 소득이 있거나 연봉 인상 전까지는 변동이 없잖아요. 그래서 주어진 범위 내에서 자금을 얼마나 잘 융통하고, 운용하느냐에 따라 자산의 방향성과 성장 가능성이 달라져요. ‘젊었을 때, 한 푼이라도 더 벌어야지’라는 어른들의 말, 다 이유가 있으니까요. 우리는 조금 더 현명하고 똑똑하게 월급 관리 하자고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