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3
TOTAL
94473

하루 30분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여러분은 왜 돈을 버나요? 남들보다 빠른 은퇴를 위해서?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서? 아니면… 내 집 마련을 하려고? 사실 하나의 이유만 콕 짚기는 어렵잖아요. 앞서 말한 것들은 물론, ‘돈 걱정 없는 삶’에 도달하기 위해서 모든 사람들이 열심히 일을 하고, 경제 활동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돈’에 구애받지 않는 삶. 그러니까 의식주, 직업, 자산 등을 본인의 의지대로 자유롭게 누릴 수 있는 여유‘경제적 자유’라 하잖아요. 이를 얻는데 성공해서, 비교적 빠른 시기에 은퇴한 사람들을 ‘파이어(FIRE)족’이라고 부르고요. 그렇다면 얼마 정도 있어야 ‘경제적 자유’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음… 한 달에 500만 원만 있어도 충분하다는 사람도 있을 거고요. 한 달에 최소 3,000만 원이 있어야 만족하는 사람도 있겠죠. 표면적인 액수는 다르지만 ‘경제적으로 윤택한 삶’이라는 같은 목표를 가진 건 분명해요.

 

 

💸자본주의 시대, 그 안에서 ‘잘’ 살아남기

 

최근 한 초등학교의 경제 수업이 큰 주목을 받았어요. 교실 안에서 필요한 일들을 하나의 직업으로 분류해, 학생들을 담당 직원으로 채용했는데요. 숙제/교과서를 걷거나 나누는 일을 하는 ‘우체부’, 미세 먼지 알림판 수정을 담당하는 ‘기상청 직원’, 청소 도구함을 정리하는 ‘청소부’ 등 다양한 직업이 있고, 일을 하면 학급 화폐로 월급을 받아요. 학생들은 이렇게 직접 번 돈으로 저축, 투자, 납세 등 다양한 경제 활동에 참여하는데요. 한 친구는 교탁 앞자리를 구매한 후, 임대 사업을 해 감탄을 자아냈고요. 안타깝게도 맡은 업무를 열심히 하지 않아, 실직한 친구도 있었어요.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조심스러웠던 과거와 달리 교육 트렌드도 정말 많이 달라졌죠? 이처럼 경제적 가치와 성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자본주의 시대,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에 대해 관심이 굉장히 높아졌는데요. 우리 모두가 돈을 잘 버는 것부터 모으고, 쓰고, 투자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죠.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질 수 있을까요? 그냥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열심히 일을 하고, 저축만 하면 될까요?

 

 

🗞️경제 섹션에 환경 오염 기사가 있는 이유 

 

올 겨울 딸기… 정말 비쌌잖아요. 실제로 제철을 맞은 딸기 가격이 평년 대비 20% 가까이 올랐다고 해요. 아마도 장바구니 목록에서 가장 먼저 제외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그런데 값이 오른 건 딸기뿐만이 아니고, 이제 만 원으로 밥 한 끼를 사 먹는 것조차 힘들어졌으니…  허리띠를 바짝 졸라 맬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혹시 물가 상승이 일어나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우리가 소비하는 크고, 작은 모든 것들은 자본주의 시스템 안에서 상호작용으로 이뤄지고 있어요. 공급보다 수요가 높아 물가가 오르는 ‘수요인플레이션’, 기상 이변/노동 비용 상승 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올라 물가가 상승하는 ‘원가 추종 인플레이션’ 등 물가 상승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해요. 또,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환경, 문화/예술, 스포츠 등도 경제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는데요. 이를 조절하기 위해 정부와 중앙은행이 존재하고, 다양한 경제 정책을 펼치고 있죠.

 

어때요? 쉬운 거 같은데, 어려운 거 같기도 하고 그렇죠…? 이처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축과도 같은 ‘경제’의 구조와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해요. 그래야 ‘경제’의 주체가 되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힘이 생기거든요. 이게 바로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기 위한 첫 번째 STEP이에요.

 

 

🗝️어려운 경제, EASY와 EASY하게! 

▲ 신한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easy)’

 

이런 걸 내가 왜 알아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지금 나의 생활비가 적당한지, 은행원이 추천한 대출 상품이 나에게 최적인지, 여유 자금을 주식에 투자하는 게 맞을지, 노후를 위해 연금을 얼마나 부어야 할지, 보험료는 얼마가 적당한지… 다들 한 번쯤은 고민해 봤죠? 맞아요, 이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늘 마주하는 문제들이고요. 현명한 선택을 했을 때, 우리의 삶의 질이 오르기 때문에 중요해요. 그렇게 또 ‘경제적 자유’에도 한걸음 더 가까워지는 거고요.

 

수많은 경제 정보 속에서 합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또 지속가능한 경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경제’를 배워야 해요. 6살 어린이부터 80세 시니어까지 빠짐없이요. 평생 숙제처럼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최신 정보를 쌓아가야 해요.

 

▲ 신한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easy)’

 

자… 그런데 마음을 먹긴 먹었는데, 광활한 이 경제 세계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걱정 마세요! ‘신한이지(easy)’와 함께 쉬운 것부터 시작하면 되거든요. ‘신한이지(easy)’는 금융에 진심이고, 교육 노하우를 가진 신한금융그룹이 모든 세대를 대상으로 눈높이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는 금융교육 플랫폼인데요. 경제 용어부터 우리가 알아야 할 소비 트렌드와 경제 정보를 아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있어요. 딱 30분만 ‘신한이지(easy)’에서 놀아보세요! 그러면 어느 순간 경제 신문 기사도 조금씩 눈에 읽힐 거고요. 뉴스에서 말하는 세계 경제 전망과 흐름도 무슨 의미인지 감이 올 거예요. 우리 모두가 꿈꾸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하루 30분만 투자하는 거 어렵지 않잖아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