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61
TOTAL
201269

학자금 대출이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신용’은 약속을 지킬 수 있는 능력, 그 믿음의 정도를 말해요. 특히, 금융 생활에 있어 ‘신용’은 정말 중요하잖아요. 돈을 제때 갚을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하는 내 명함과도 같아요. 대출, 카드발급 등 일상 속 모든 금융 거래에 앞서, 금융 기관은 ‘신용도’부터 체크해요. 믿을 수 있는 사람과 거래하고 싶은 마음, 금융 기관도 마찬가지니까요😊

 

 

개인의 신용도는 점수로 구분해요. 등급으로 구분한 신용등급제(1~10등급)에서 2021년부터 조금 더 세밀한 산정을 위해 신용점수제(1~1,000점)로 바뀌었어요. 신용점수는 총 5가지 기준을 두고 중요도에 따라 비중(%)을 나눠 통계를 내고 있어요.

 

🪙신용점수 평가 기준 및 활용 비중

 1️⃣ 상환 이력 : 현재 연체 및 과거 채무 상환 이력 – 28.4% 

 2️⃣ 부채 수준 : 재무 부담 정보(대출 및 보증채무 등) – 24.5%

 3️⃣ 신용거래 기간 : 신용 거래 기간(최초/최근 개설로부터 기간) – 12.3%

 4️⃣ 신용거래 행태 : 신용 거래 패턴(체크/신용카드 이용정보) – 27.5%

 5️⃣ 비금융/기타 : 각종 공과금 성실납부 실적 등 – 7.3%

 (출처 : NICE신용평가 / % = 활용비중)

 

신용점수가 높으면 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대출 한도는 높아져요. 반대로 신용점수가 낮으면 대출에 제약이 많아지고, 간혹 대출 자체가 어려울 수가 있어요. ‘난 대출 필요 없으니까, 신용점수 신경 안 써!’라고 생각하는 분들은 없겠죠? 살짝 복잡해 보이지만 신용점수를 높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바로 ‘제때 갚기’에요.

 

 

앗, 학자금 대출 나중에 갚을게요😥

생애 첫 대출은 아마도 ‘학자금 대출’이 많을 텐데요. 많은 학생들이 학업에 몰두하기 위해 레버리지 투자* 개념으로 학자금 대출을 신청해요. 사실, 학자금 대출은 타 대출에 비해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아요. 학자금 대출을 받은 청년이 사회로 나갔을 때, 불이익받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별도의 평가를 하거든요. 또, 신용점수 하락의 폭도 상대적으로 낮아요.

🔍레버리지(Leverage) 투자 : 타인의 자본을 활용해 자기 자본의 이익률을 높이는 투자

 

오히려 ‘제때 갚기’만 한다면 신용점수를 높이는데 도움이 돼요. 학자금 대출을 연체 없이 1년 이상 갚으면 5~45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고요.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통신요금, 수도/가스 요금 등을 성실히 납부하면 추가 가점의 기회도 있어요.

 

 

학자금 대출, 제때 상환하면 좋다는 거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꼼꼼한 계획을 세웠음에도 여건과 환경이 따르지 않으면 그 조차도 쉽지 않잖아요. 단적인 예로 ‘코로나19’같은 상황이죠. 실제로 코로나19 이후, 불안한 경기와 함께 취업 시장도 위태로워지며  ‘학자금 상환 유예’ 신청자가 큰 폭으로 늘었어요. 여러 외부 요인으로 상환을 연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로 인해 신용점수에 타격을 입어 금융 거래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지… 여러모로 걱정하는 청년이 정말 많을 텐데요.

 

 

‘텅장’ 걱정 없이, 학자금 대출 상환하기💸

그래서 평소에 올바른 금융 습관을 갖추고, 신용관리에도 관심을 가져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해요. 사회 초년생 때 형성된 금융 습관은 쉽게 바뀌지 않는 경우가 많거든요. 월 고정/필수 지출과 여유 자금을 예측한 다음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빠르게 상환하는 게 좋아요. 학자금 대출도 초기 상환 시기를 놓쳐 버리면 나중에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어요. 너무 막막하다면, 학자금 대출 상환을 돕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요. 상환 의지를 지지해 주고, 신용관리를  도와주는 ‘신한 청년토탈케어와 같은 것들이요!

 

 

사실, 학자금 대출은 더 큰 성장을 위한 과정이자 수단일 뿐이잖아요? 청년들의 꿈과 미래에 걸림돌이 되어선 안 되는 거죠. 그래서 ‘신한 청년토탈케어’는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주고 있어요.

 

중요한 건 단순 금전적 지원은 아니에요. 학자금 대출 상환이 모멘텀이 되어, 올바른 금융 습관부터 신용관리를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만들어 주는 거죠. 금융그룹의 전문성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물심양면 지원하고 있어요. ‘신한 청년토탈케어’와 함께 차근차근 올라가다 보면, 어느새 혼자 힘으로 우뚝 서있는 본인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정말 가능하냐고요? 그럼요! 실제 참여 청년들은 학자금 대출 상환은 물론 적금 가입 및 신용점수 상향에도 성공하며, 더 큰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번 더 화이팅✊

 

최근 ‘거지방’이 엄청 이슈잖아요? 고금리, 고물가 시대를 이기지 못한 청년들이 극단적으로 소비를 줄이고자 오픈 채팅방 ‘거지방’으로 모인 건데요. 서로 지출 내역을 공유하며 불필요한 낭비라고 판단되면 비난을, 무지출에 성공하면 칭찬을 받을 수 있어요. 하나의 놀이처럼 보이지만, 씁쓸한 시대상이 담겨 있어 마냥 웃을 수는 없는 거죠. 이렇게라도 노력하는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제도와 지원이 더 많이 생기면 좋을 거 같아요.

 

올해 2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도 1.7%로 동결됐다고 하죠? 기쁜 소식을 전하며, ‘신한 청년토탈케어’학자금 대출로 우리 청년들의 꿈이 좌절되지 않도록 늘 함께 한다고 약속할게요!🤙 대한민국 청년들 모두 화이팅!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