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발달장애 학생들이 ‘희망학교 SW교실’에서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코딩 실력을 뽐낸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가 끝난 후, 우승팀에게 상패를 전달하기 위한 ‘찾아가는 시상식’이 진행됐어요.
▲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현장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40개교 특수학교의 학생들이 ‘환경보호’를 주제로 직접 로봇을 설계하고, 장애물 감지·자율주행 등 다양한 기술을 코딩으로 구현하며 환경을 지키기 위한 해결책을 고민했는데요. ‘희망학교 SW교실’부터 SW경진대회까지, 경험을 통해 배움을 키워 온 친구들의 열정과 의지는 정말 대단했고요.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가 뛰어난 아이디어와 코딩 실력을 선보이며 큰 감동을 전해주었어요.
자, 이제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시상식 현장으로 떠나볼까요? 신한금융희망재단은 더 많은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매년 특정 지역을 선정해 ‘찾아가는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북도에 있는 두 곳의 특수학교를 방문했고요. 저마다의 떨림과 설렘이 가득했던 시상식 현장에서 함께 축하의 박수를 보내며 따뜻한 순간들을 나누고 왔답니다.
🏆대상 ㅣ 광주선우학교 ‘지구별 선우특공대팀’
▲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시상식 – 광주선우학교
학교에서 많이 배출되는 우유팩을 종이로 재탄생시켜 깨끗한 교내 환경과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로봇, ‘팩코봇(우유팩+에코+로봇)’을 만든 광주선우학교 ‘지구별 선우특공대팀’이 창의개발 부문에서 대상(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는데요.
이 로봇은 자체 분쇄기 기능을 활용해 우유팩을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는 종이로 바꾸는 것은 물론, 학교 곳곳을 돌아다니며 쓰레기까지 수거하는 다재다능한 기능으로 심사위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요. 결국 모든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대상을 차지하게 됐답니다.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아이디어를 보여준 ‘지구별 선우특공대팀’, 정말 멋져요!
🏆최우수상 ㅣ 전북혜화학교 ‘오락실팀’
▲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시상식 – 전북혜화학교
배달음식 문화가 발달하면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된 플라스틱. 전북혜화학교 ‘오락실팀’은 단순히 “배달음식을 줄이자”를 넘어, 가정에서 직접 요리를 도와주는 ‘홈베이킹 로봇’을 개발했는데요. 바쁜 일상과 시간 부족으로 배달음식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현대인에게 요리를 해주는 로봇이 있다면,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달음식 대신 로봇을 선택하겠죠?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플라스틱 용기 배출량도 줄어들 것이고요.
게다가 이 로봇은 태양열 기반 배터리로 작동해 전기 소모를 줄이고, 환경 보호까지 실천할 수 있어요. 이번 경진대회 주제인 ‘환경보호’에 가장 부잡하는 아이디어로 손꼽힐 만큼, 정말 멋진 로봇이었답니다. ‘오락실팀’은 최우수상(신한금융희망재단 이사장상)을 수상하며, 팀원들과 함께 기쁨을 나눴어요.
🏆대상 ㅣ 전북혜화학교 ‘에코딩팀’
▲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시상식 – 전북혜화학교
창의개발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전북혜화학교는 연이은 수상 소식으로 두 배의 기쁨을 누린 시상식을 보냈는데요. 스파이크 프라임 로봇으로 환경보호 미션을 가장 빠르게 해결하는 팀에게 주어지는 로봇코딩 부문에서 전북혜화학교 ‘에코딩(에코+코딩)팀’이 대상을 수상하며 겹경사의 주인공이 됐어요.
로봇코딩 부문은 팀워크를 바탕으로 미션을 해결해야 하는 종목으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은 물론 정확도, 순발력, 협동심 등 다양한 역량이 요구되는데요. 1초 차이로 순위가 갈릴 만큼 치열한 경쟁 속에서 대상을 차지한 ‘에코딩팀’,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이번 대회를 통해 멋진 실력을 보여준 팀원들이 더 큰 성장을 꿈꾸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요!
▲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시상식 – 전북혜화학교, 광주선우학교
발달장애 학생들이 ‘희망학교 SW교실’에 잘 적응하고, 자립을 위한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건 바로 ‘지도교사’들의 헌신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친구들이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앞에서는 이끌어주고, 뒤에서는 든든하게 밀어준 전북혜화학교, 광주선우학교 두 선생님께도 지도교사상을 전달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어요.
🌟우리의 꿈은 이제 시작이야!
▲ ‘2024 희망학교 SW경진대회’ 현장
신한금융희망재단은 광주선우학교, 전북혜화학교를 포함한 모든 수상 특수학교와 친구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 어린 축하 인사를 전하고요. 그리고 ‘희망학교 SW교실’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꿈과 가능성을 펼쳐나가길 항상 응원할게요!
이제 곧 2025년 ‘희망학교 SW교실’ 1학기가 시작될 예정인데요. 전국 42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약 1,240명의 친구들이 함께하는 이번 1학기도, 함께 웃고, 배우며, 성장하는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 • • •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