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먹는 즐거움만큼 소중한 게 있을까요? 마라탕, 떡볶이, 치킨, 피자… 세상엔 맛있는 게 너무 많잖아요. 또, 배달앱만 있으면 어떤 음식이든 집에서 먹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고요. 집에 도착하는 시간에 맞춰 미리 배달시키는 센스를 발휘하면, 기다림 없이 따뜻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영광을 누릴 수 있죠. 이렇게 맛도 좋고, 기분도 좋은데… 때로는 음식이 담긴 이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을 보고 있으면 왠지 모를 찝찝함과 죄책감이 드는 점, 다들 공감하시죠?
음식 1인분을 시켰을 때 따라오는 플라스틱을 세어본 적 있으신가요? 용기와 뚜껑, 비닐 등 모든 것을 포함했을 때 평균 9.2개의 플라스틱이 사용된다고 해요. 일주일에 2~3번 배달음식을 시킨다고 가정해 볼게요. 한 사람이 1년 동안 배달음식으로 사용하는 플라스틱은 약 1,341개에 달하는 거죠. 믿기 어렵지만, 한국소비자원의 <배달음식 플라스틱 용기 실태조사>에서 확인된 팩트에요.
더 큰 문제는 아무리 깨끗하게 씻어서 분리수거를 한다 해도,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은 전체 사용량의 절반도 못 미친다고 해요. 이렇게 버려진 플라스틱들이 산처럼 쌓이고, 쌓여서 그 크기가 한반도의 7배나 된다고 하니… 정말 심각한 상황이죠.
🥤더 빼고, 더 줄이는 탈플라스틱
기후 위기로 지구가 심각한 몸살을 앓고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폭염, 국지성 호우 등 변덕스러운 요즘 날씨만 봐도 지구가 예전 같지 않으니까요.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니 세계 각국은 탄소 중립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고, 적극적인 실천에 속도를 내고 있어요.
특히 ‘플라스틱 절감’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요. 생태계뿐만 아니라 인류 건강에도 큰 위협이 되는 플라스틱을 우리 모두 적극적으로 줄여보자는 거죠. 정부는 각종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고요. 기업에서는 플라스틱 대체품을 개발하거나 폐플라스틱을 재생 원료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지역사회에서도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죠. 그럼 가정에서 나오는 어마 무시한 양의 플라스틱은 어떻게 하냐고요? 간단해요. 그냥 ‘덜’쓰고, ‘안’쓰는 방법밖에 없어요.
처음엔 불편했던 ‘종이 빨대’도 익숙해지니 쓸만하잖아요. 조금 번거롭지만 음료도 텀블러에 받으면 되고요. 문제는 ‘배달음식’인데요. 대부분 어쩔 수 없이 일회용품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NO! 이제 배달음식도 ‘플라스틱 없이’ 즐길 수 있어요.
🖐️사장님, 일회용 용기 안 주셔도 돼요
☑️‘일회용 수저, 포크 안 주셔도 돼요’ 다들 체크해보셨죠? 이 역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자 배달앱에서 도입한 제도인데요. 이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탈플라스틱 ‘다회용기 포장’ 서비스에 주목해 주세요.
주문할 때, ‘다회용기 포장’을 체크하면 친환경 스테인리스 용기에 음식을 담아 배달하는 서비스에요. 식사 후에는 설거지를 하지 않고, 가방에 담아 QR 코드로 회수 신청만 하면 끝이에요. 회수된 용기는 깨끗하게 세척 후, 다시 음식 포장에 사용되거든요. 이것만 해도 엄청난 양의 플라스틱 배출을 줄일 수 있어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플라스틱에서 배출되는 환경 호르몬 걱정 없이 위생적이고 건강한 음식을 즐길 수 있고요. 음식물, 일회용품 등 내 손으로 쓰레기를 정리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기까지 하죠. 환경도 지키고, 소중한 식사 시간도 지킬 수 있는 ‘다회용기 포장’,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다만, 현재는 시범 운영 및 서비스 확대 단계라 일부 지역 및 매장에 한해 이용할 수 있어요. 각 배달앱에서 해당 지역 내 ‘다회용기’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사용 가능한 매장 목록부터 확인해 보세요.
😯편해서 썼는데, 환경도 지켰어
지속 가능한 선순환 배달 문화, 대체 누가 생각했냐고요? 바로 스타트업 ‘잇그린’의 아이디어에요. 이들은 플라스틱 및 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해법은 쓰레기양을 줄이는 것이라 생각했다고 해요. 그래서 고심 끝에 배달용 다회용기 공급 서비스 ‘리턴잇(RETURNIT)’을 개발했죠.
서비스 론칭 1년 만에 매출액 10배 성장이라는 엄청난 성과를 입증하며, 소문이 자자했어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B2B 점심 정기배송, 스포츠 경기장, 백화점 식품 코너 등에 서비스를 확대 공급하며 탄소중립 실현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어요.
‘잇그린’ 성장 과정에는 『신한 스퀘어브릿지』가 함께 했는데요.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2021 액셀러레이팅에 참여했고, 현재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신한 인큐베이션 10기 멤버사로 활약하고 있어요. 그로스 해킹, IR 컨설팅, 투자유치 자문, 1:1 멘토링 등 다양한 지원과 혜택으로 더 큰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신한 스퀘어브릿지』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이 ‘잇그린’의 기술성과 성장 가능성을 눈치챘더라고요. 지난 6월, ‘잇그린’이 프리-A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전했거든요. 정말 멋지죠? 역시, 좋은 건 누구나 알아보는 법!
🌏건강한 소비가 만드는 건강한 지구
얼마 전, UN 사무총장이 “지구온난화 시대가 끝나고 열대화 시대가 왔다”며 엄청난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어요. 작년에는 ‘2050년 지구가 종말 한다’라는 소문까지 돌며 모두를 떠들썩하게 했죠. 더 이상 지구의 아픔을 외면하지 말라는 신호인 거 같아요. 나의 일, 미래 세대를 위한 일이라는 생각하며 작은 것부터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해 보세요. ‘배달음식 다회용기 포장’ 같은 건 어렵지 않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