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97
TOTAL
117821

『신한 스퀘어브릿지』 2025 MWC 바르셀로나 4YFN OT

 

지난 9월 26일, 첨단 미래 산업을 선도할 혁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전』에서 아주 특별한 만남이 있었는데요. 바로 ‘2025 MWC 바르셀로나 4YFN 참가지원사업’에 선정된 팀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행사가 열렸어요.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선배 멤버사들의 생생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참가팀들 간 네트워킹을 통해 서로 격려하며 끈끈한 유대감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었는데요.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혁신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성을 검증하고, 성공적인 스케일업을 위한 전략과 로드맵을 그려나가는 이야기,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근데 ‘MWC 4YFN’이 뭐예요?

‘MWC 4YFN(Mobile World Congress 4 Years From Now)’ 행사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우선 ‘MWC’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최대 ICT 전시회로, 매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돼요. 이 중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행사가 바로 ‘4YFN’이고요.

 

행사장에서는 글로벌 IT·모바일 관련 기업들의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특히, 전체 참관객 중 51%가 의사결정권자라는 점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MWC 4YFN’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어요.

 

 

👏🏻신한 스퀘어브릿지와 함께 할 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지원으로 ‘MWC 4YFN’ 행사에 참가할 스타트업들이 전시 현장에서 과연 어떤 성과를 거둘지 정말 기대되는데요😀 이번 지원사업 공모에는 해외 시장 진출을 목표하는 역량있는 스타트업들이 대거 지원했고, 13:1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총 6개팀이 선발됐어요. 이들 스타트업은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메타버스, SaaS, 자율주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었답니다:)

 

 

✅ 마이크로시스템 : AI 정보통신기기, 자율주행 산업을 위한 창의적 미세유체 제어기술과 혁신 제품 제공

✅ 스톤랩 : 정신건강의학과 신경학적 방법을 통해 생성형 AI 음향의 디지털 멘탈헬스케어 솔루션 제공

✅ 스튜디오랩 : 사진작가 대신 사진 촬영을 자동화하는 로봇 및 상세페이지 자동 생성 솔루션 개발

✅ 써모아이 : 열화상 온도 분석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전문적 열화성 솔루션 제공

✅ 커넥트브릭 : B2BC 서비스 향(向) 이미지 생성 AI 특화 스타트업

✅ 페블러스 : 빅데이터, 인공지능 분야에서 데이터 품질 평가 및 개선 관련 올인원 SaaS 솔루션 제공

 

 

🎉여러분들의 시작과 도전을 응원해요!

 

 

“선발팀들의 성과 창출을 위해 『신한 스퀘어브릿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할 예정이니,

필요한 도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요청하면 좋겠어요!”

– 신한금융희망재단 선석근 팀장 –

 

“CES, MWC는 글로벌 IT 트렌드를 선보이는 전시회입니다.

여러분이 글로벌 무대에 내놓을 아이템이 2025년 트렌드가 될 거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철저히 준비해서 목표 이상의 성과를 이루시길 바라요.”

–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황윤선 본부장 –

 

본격적인 오리엔테이션은 축하 인사로 시작됐는데요. 『신한 스퀘어브릿지』를 총괄하는 ‘신한금융희망재단’ 선석근 팀장은, 선발팀에게 사회적 가치 창출과 기업의 성장에 있어 적극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했고요. 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황윤성 본부장은 자신의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참가팀들에게 철저한 준비의 필요성을 당부하며 격려했어요.

 

 

이어서 선발팀들의 자기소개를 듣는 ‘3분 스피치’ 시간이 진행됐는데요. 시애틀에 법인을 설립하고,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마이크로시스템’, 국내 유수 대기업 반도체·전기차 제조 공정에 자사 제품을 테스트하고 있는 ‘써모아이’, ‘MWC 4YFN’에서 획기적인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다짐한 ‘커넥트브릭’, 그리고 강력한 AI 윤리를 수립해 유럽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는 ‘페블러스’ 등. 각 팀은 자신들의 사업 모델과 성장 전략, 그리고 이번 행사에 대한 포부를 담아 가슴 뜨거워지는 이야기를 전했어요.

 

 

👨🏻‍🦱선배 멤버사의 200% 활용 노하우!

드디어 이번 오리엔테이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시간! 바로 ‘MWC 4YFN’ 선배이자, 『신한 스퀘어브릿지』동문 기업인 ‘반프’, ‘파이퀀트’가 후배들을 위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는데요. 이번 시간의 핵심이자 한 줄 요약은 바로 “파랑새는 없다. 철저한 준비가 답이다”였어요.

 

 

타이어 스마트 솔루션 기업 ‘반프’ 유성한 대표가 먼저 마이크를 잡았는데요. 설립 4년 만에 누적 투자금 67억 원 달성, 국내외 20회 이상의 수상 경력, 그리고 ‘CES 2024 Vehicle Tech & Advanced Mobility’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전세계 물류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반프’가 이렇게 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어떤 노하우와 전략이 있었을까요?

 

그 비결은 바로 ‘사전 컨택’이었어요. 유 대표는 전시에 참여하기 전 타깃 기업을 리스트업하고, 이들과 접촉점을 찾아 사전에 미팅을 잡는 모든 과정을 ‘사전 컨택’ 활동으로 정의하며, 이 모든 과정이 성공의 열쇠라고 강조했는데요. 예를 들어, 타깃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팀의 컨택 포인트를 찾아 접촉하거나, 크로스보더 이노베이션 네트워크를 활용해 소개받는 방법이 있는 거죠. 무엇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타깃을 찾아내는 것이 성장의 비결이라고 말했어요.

 

그리고 해외 진출을 준비할 때는 ‘고객 미팅을 위한 사전 준비’, ‘목표 고객 설정 및 사전 컨택 여부’, ‘링크드인 세팅’ 등의 체크리스트를 꼭 챙길 것을 당부하며 발표를 마무리했어요.

 

 

다음은 분광학 기반 성분 분석 솔루션 기업 ‘파이퀀트’가 그들의 노하우를 전했는데요. ‘파이퀀트’는 ‘MWC 4YFN’에 꾸준히 참가해 글로벌 경험을 쌓았고, 초기 1%에 그쳤던 현장 계약 성사율을 14배까지 끌어올리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고 해요. 과연 이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파이퀀트’ 임현채 이사는 ‘반프’가 말한 노하우에 의견을 덧붙였는데요. MWC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참가 기업 정보를 수집하고, 미팅 요청 메일을 보내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미팅 진행과 계약 성사율까지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어요. 실제로 이러한 전략을 통해 미팅 건수는 1/20 수준으로 줄이고, 계약 건수는 7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뒀다고 하는데요.

 

중요한 건 이러한 전략을 실행하기에 앞서 영문 홈페이지 구축과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 작업, 그리고 링크드인 세팅 작업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한다고 했어요. 아무리 매력적인 제안을 해도, 해외 바이어들이 우리 기업을 검색했을 때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인데요. 특히, 링크드인은 해외 B2B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프로필 설정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반프’, ‘파이퀀트’ 두 기업 모두 ‘링크드인’의 중요성을 공통적으로 강조했는데요. 강력한 글로벌 영업망으로 떠오르는 플랫폼인 만큼, 이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단기간 내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으니,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링크드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라요!

 

 

두 기업의 발표가 끝난 후에는 Q&A 시간도 가졌는데요. 도움이 될 만한 두 가지 질문과 답변을 모아봤어요.

 

📢 ‘CES’와 ‘MWC’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CES’는 대기업 가전 중심인 반면, ‘MWC’는 신기술이 많이 등장하는 그러니까 스타트업을 위한 쇼장 느낌이 강합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들에게는 ‘MWC’가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부스 제작 노하우가 있나요?

쇼잉 전략이 중요한 만큼 어려운 작업인 건 분명해요. “우리와 비슷한데 쇼잉이 뛰어나네?”라는 생각이 드는 곳들을 참고하면서 감각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요. 모든 것을 다 보여주려고 하지 말고, 가장 엣지 있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그리고 제품이 소프트웨어라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해요.

 

 

‘글로벌 피치덱 강의’와 ‘MWC 4YFN’ 전시에 대한 소개를 끝으로 행사는 마무리됐는데요. 이후에는 서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네트워킹 시간을 자유롭게 가지며 활발한 교류의 장이 이어졌어요. ‘2025 MWC 바르셀로나 4YFN 참가지원사업’ 오리엔테이션이 끝났으니, 이제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2025년 3월, 글로벌 시장을 놀라게 할 『신한 스퀘어브릿지』멤버사 스타트업들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릴게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