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경제’에 눈을 뜨기 시작한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무엇일까요? 바로 ‘제대로 알아보지 않는다’는 건데요. 가령 주식으로 대박 난 지인의 이야기, 인터넷에 떠도는 재테크 방법 등의 정보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그대로 수용한다는 것이죠. 그것이 올바른 내용인지 혹은 나에게 해당되는지와 같은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한데, 그걸 놓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
모두가 바라는 ‘경제적 자유와 안정’에 도달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경제’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해요. 그전에! ‘경제’와 ‘금융’은 어떻게 다른지부터 알 필요가 있는데요. ‘경제(Economy)’는 재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으로 이뤄진 사회적 관계를 뜻해요. ‘금융(Finance)’은 이보다 조금 더 하위 개념인데요. 돈을 빌리고 갚는 행위를 말하며 경제 안에 포함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어요. 쉽게 말해 ‘경제’는 시장의 흐름, ‘금융’은 돈의 흐름을 의미해요.
우리 생활과 떼어낼 수 없는 ‘경제’와 ‘금융’.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거나,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아마도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은 거겠죠?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경제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볼게요.
🕵️나는 ‘경제’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시작에 앞서 경제 용어 퀴즈를 준비했어요! 아래 퀴즈를 통해 스스로 경제 지식을 테스트해 보세요.
정답은 무엇일까요? 세 가지 문항의 정답은 모두 ①이에요. 아마도 ‘경제’의 기본기가 잘 갖춰진 사람이라면, 쉽게 정답을 맞췄을 거 같은데요. ‘인플레이션’, ‘기축통화’, ‘가산금리’와 같은 용어는 뉴스나 신문 기사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익숙하잖아요. 그런데 막상 이렇게 보니 조금 헷갈리지 않나요? 물론 앞뒤 맥락을 통해 대략적인 의미는 짐작할 수 있지만, 정확한 개념을 모르고 접근한다면 잘못된 해석을 할 확률이 높아져요. 그렇게 될 경우, 금융 사기나 범죄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질 수 밖에 없어요.
경제 공부, 제대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나요? 자, 그럼 지금부터 경제를 잘 알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첫 번째 STEP을 만나볼게요!
👩🏫엄마, 아빠부터 시작하세요!
아기가 말을 배우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내뱉는 말은 바로 ‘엄마’와 ‘아빠’잖아요. 그다음 ‘밥’, ‘과자’, ‘할아버지’, ‘할머니’ 등과 같이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들을 사용하면서 언어 능력을 키우죠. 아기가 24개월이 될 즈음에는 약 300개의 단어를 구사하게 되는데요. 그때부터 두 개의 단어를 붙여 문장을 만들기 시작해요. 이처럼 말을 배우는 과정에서 중요한 건 바로 ‘단어를 습득하는 것’인데요. 한글뿐만 아니라 영어도 ‘단어’의 뜻을 알지 못하면, 문장 자체를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경제 공부’도 ‘단어 습득’부터 선행되어야 해요. ‘엄마’, ‘아빠’와 같은 기초 수준의 단어부터요!
▲경제 뉴스 예시 이미지
경제 뉴스의 한 장면이에요. ‘시장금리 상승세에 가산금리 인상 더해질 듯’이라는 타이틀로 앵커가 관련 소식을 전하는데요. ‘시장금리’ 때문에 ‘가산금리’가 오르는 걸 보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인 거 같은데…. 이 두 금리가 어떻게 다른지, 왜 같이 오르는지 알겠나요?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에요. ‘금리’ 종류는 더 많아요. ‘기준금리’, ‘고정금리’, ‘변동금리’ 등과 같이 또 다른 금리가 존재해요. 이 ‘단어’들, 분명히 연결고리가 있을 거란 말이죠? 음… 시작부터 머릿속이 복잡해졌나요? 설마, 벌써 포기하고 싶은 건 아니죠?
🗃️복잡할수록, 더 쉽게 공부하자!
▲통합 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Easy)’ 사이트
포기하기는 일러요. 경제 용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신한이지(easy)’가 알려줄 거 거든요. 어린이, 청년, 시니어 등 모든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통합 금용교육 플랫폼 ‘신한이지’는 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으로 ‘경제’와 ‘금융’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요.
어린이, 사회초년생이 경제와 금융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 ‘금융교육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고요. 경제 용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보는 ‘우선순위 경제용어’ 코너도 있는데요. 개념 정리, 경제 기사와 함께 읽기, 용어 확장 등의 방식으로 경제 용어를 소개하고 있어요.
▲’신한이지(Easy)’ – ‘우선순위 경제용어’ 콘텐츠
그럼, 앞서 이야기했던 ‘가산금리’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볼게요. 기본적인 뜻풀이와 조금 더 쉽게 풀어쓴 해석, 그리고 실제 경제 기사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도 보여주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연관성이 있는 단어를 함께 소개하면서, 경제 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죠. 어때요? 개념을 이해하고, 흐름에 맞춰 따라가 보니 더 쉽게 이해가 되죠? 무분별한 정보 노출에 취약한 검색창을 활용하는 것보다 훨씬 도움이 될 거예요!
시드머니(종잣돈)을 꿈꾸는 금융 초보라면 지금부터 ‘우선순위 경제용어’를 하나씩 읽어보는 것을 추천할게요. 언젠가 경제 뉴스와 기사가 자연스럽게 읽히고,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할지 감이 올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