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본인이 경험한 것을 토대로 말과 생각을 하고, 행동도 해요. 그래서 어렸을 때의 경험이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나이가 어릴수록 경험에 대한 학습이 더 빠르고, 단 한번의 경험만으로도 머릿속에 바로 학습을 해버리거든요. 또, 크고 작은 경험들은 성향과 성격, 가치관, 습관 등 아이의 성장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년 시절의 경험은 중요해요.
종종 어린아이가 그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어른이 되어야만 알 수 있는 말들을 내뱉을 때가 있잖아요. 엄마, 아빠가 가르쳐 준 적도 없는 데 말이죠. 아마 그 아이는 엄마, 아빠가 주고받은 대화나 영상 콘텐츠, 혹은 지나가던 사람이 툭 내뱉은 말을 듣고 그냥 따라 했을 거예요. 무슨 뜻인지도 모른 채… 이렇게 아이들은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어른들이 책임과 의무를 갖고,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해요. 아이가 뱃속에 있을 때부터 부모가 좋은 음악을 듣고, 책을 읽고, 예쁜 풍경을 보며 태교를 하잖아요. 이는 일찍부터 아이에게 좋은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함이죠.
아이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가치 있고, 너무 소중하잖아요. 그저 바라만 보고 있어도 웃음이 나는 존재들이죠😊 이에 신한금융희망재단도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라는 데 필요한 좋은 경험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왔거든요. 가령 교육 문제부터 육아, 돌봄, 진로 등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요. 자, 오늘은 아이들을 위해 신한금융희망재단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미리 경험하는 미래 사회
▲ 2023 ‘희망학교 SW교실’ SW개발 교육 현장
디지털 기술 발전으로 우리의 일상은 정말 많은 것들이 바뀌었잖아요. 의식주 방식부터 인간관계, 직업 등 당장 내일을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것들이 빠르게 바뀌고 있는데요. 아마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에는 이보다 더 빠르고, 거대한 기술들이 더 큰 변화를 만들어 낼 거란 말이죠. 이에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아이들이 미래를 대비하고, 필요한 역량을 키워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원하고 있어요.
전국 특수학교의 발달장애 학생들을 위한 ‘희망학교 SW교실’, 공동육아나눔터 신한 꿈도담터를 찾는 아이들을 위한 ‘SW교실’이 대표적인데요. 아이들이 디지털 기술과 관련 지식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탐구할 수 있는 탄탄한 커리큘럼과 전문 강사진 교육을 마련해 변화하는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기존에 없던 새로움을 이끌어 내는 창의성과 디지털 도구/기술 활용 능력을 키우는 ‘SW개발 교육’, 디지털 사회 내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정보를 올바르게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ICT 교육’ 중심으로 진행되고요. 디지털 사회 유망 직업을 미리 체험하고, 경험하는 시간을 통해 진로 선택에도 도움을 주고 있어요. 가정에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교구와 교재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아이들과 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에요.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곳
▲ 2024 ‘신한 꿈도담터’ 사회성발달교육 현장
대부분의 사람들은 큰 변화나 불확실한 상황과 직면했을 때,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잖아요. 특히, 사회적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은 낯선 환경과 큰 변화에 더 큰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어요. 아이가 처음 어린이집을 갈 때를 생각해 보세요. 부모와 떨어지기 싫어서, 어린이집이 낯설어서 등원을 거부하거나 우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 할 수 있죠. 그래서 맞벌이 가정이라면 일하는 동안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돌봄’ 공간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에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아이들이 안정감을 느끼고,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 ‘신한 꿈도담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곳은 맞벌이 가정 내 ‘초등학교 자녀의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부터 지역사회가 함께 육아에 동참하는 ‘공동육아나눔터’ 역할을 하는데요. 부모의 퇴근 시간을 고려한 돌봄 운영 시간, 육아친화적 공간,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돌봄 전문가 상시 상주 등을 통해 아이가 부모의 공백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안전하고, 따뜻한 돌봄을 지원하는 데 노력하고 있어요. 물론, 부모도 일하는 동안은 아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요!
방과 후 우리 아이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필요한, 혹은 고된 육아로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부모라면 우리 집 가까운 곳에 있는 ‘신한 꿈도담터’를 찾아 보세요!
🖍️현명한 금융 소비자로 자랄 수 있도록
▲ ‘신한이지(esay) – 신한어린이금융체험교실’ 디지털 금융 교육 현장
최근 금융범죄 피해 사례가 많아지면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금융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 전반에 퍼지고 있는데요. 이미 많은 선진국에서는 어린이부터 대상으로 삼아 금융 리터러시 교육을 추진하고, 의무화하고 있고요. 최근 국내에서도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금융 가치관 형성하고, 경제적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금융 교육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어요.
신한금융희망재단도 신한은행과 함께 전세대 통합 금융교육 플랫폼 ‘신한이지(easy)’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신한어린이금융체험교실’과 ‘신한이지-PEN’ 등을 진행하고 있어요. ‘신한어린이금융체험교실’은 임직원들이 직접 멘토 강사로 참여하는 재능 기부 프로그램으로서 초등학생이 다양한 금융 활동을 체험하고, 지식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고요. ‘신한이지-PEN’은 다양한 금융 창작 교구와 교재를 집으로 배송해 스스로 금융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답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디지털 역량, 돌봄과 육아, 금융 교육을 지원하는 신한금융희망재단, 꽤 잘하고 있는 거 같죠? 앞으로도 아이들이 좋은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마련할 예정이니까요. 신한금융희망재단과 함께 우리 아이들을 지키는 데 힘을 모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