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축하해 주세요👏🏻 신한금융희망재단이 교육부가 주최한 ‘2024년 제13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에서 표창장을 받았어요! 교육부는 매년 교육기부 활성화와 문화 확산에 기여한 단체나 개인을 발굴해 포상하고 있는데요.
▲ ‘제 13회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 신한금융희망재단 표창장 수상
신한금융희망재단은 특수학교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는 ‘희망학교 SW교실’을 성공적으로 지원한 공로로 이번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어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이렇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어 기쁘고, 덕분에 더욱 뜻깊은 연말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사실, ‘희망학교 SW교실’을 곁에서 지켜봐 주고 함께 응원해 준 여러분들이 있었기에 이런 큰 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해요🙂
🏆이 정도면 상 받을 자격 충분해!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 현장
상을 받은 기념으로 오늘은 ‘희망학교 SW교실’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나눠보려고 해요. 2018년, 코딩이 정규 교과과정에 편성되던 시점이었어요.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장애 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이 일반 학생들에 비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는 점을 발견했거든요.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기기들이 보편화되고 있었지만, 정작 일상에서 이를 경험할 기회는 부족했고, 관련 교육을 받지 못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이에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장애 학생들도 4차 산업혁명 흐름과 변화에 적응하고 동등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와 협업을 추진했고요. 그렇게 국내 최초로 특수학교 장애 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지원사업인 ‘희망학교 SW교실’이 문을 열게 된 거죠.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 현장
‘희망학교 SW교실’은 그 취지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장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 희망학교 SW교실
‘희망학교 SW교실’은 전국 특수학교(초·중·고·전공과)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이에요. SW전문강사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 장애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 프로그램은 매년 80~100개 특수학교를 방문하는데요.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 학기제로 운영되고, 각 학기마다 학급별로 10회씩 수업을 제공해요. 물론 교육에 필요한 교구와 교재는 모두 신한금융희망재단에서 지원하고요. 또, 학생들이 희망할 경우 1학기와 2학기 수업에 모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 희망학교 SW캠프
상대적으로 부족한 교육 인프라와 한정된 학습 자원으로 인해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수도권 장애 청소년들을 위해 신한금융희망재단은 ‘희망학교 SW캠프’ 운영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 캠프는 희망하는 지역을 찾아, 그 지역에 거주하는 장애 학생들에게 SW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참여 인원에 따라 평균 2~3일 정도 교육을 진행하고요. 교육 기간 동안 SW전문강사들이 해당 지역에 머물러 학생들과 가까이에서 교감하고 밀도 높은 수업을 지원해요.
▲ ‘희망학교 SW교실’ 수업 현장
✅ 희망학교 SW경진대회
‘희망학교 SW경진대회’는 ‘희망학교 SW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이 자신의 실력을 뽐낼 수 있는 경진대회인데요. 이 대회는 경쟁의 의미보다는 그동안 어떤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는지 서로 공유하고 응원하는 자리라 할 수 있죠. 그리고 매년 모든 학기의 수업이 종료되는 11~12월에 개최되고, 약 40~50개교의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요.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게는 수료증을 제공하고, 수상한 팀에게는 교육부 장관상과 부상이 수여된답니다.
✅ 희망학교 SW전문강사 양성
‘희망학교 SW교실’에서는 장애 학생들과 원활한 소통과 관계 형성이 중요한 만큼, ‘SW전문강사’ 양성 프로그램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IT/SW 업계 은퇴자, 경력단절 여성, 미취업 청년, 그리고 신한금융그룹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모집하고요. 교육생들에게는 SW분야뿐만 아니라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해요. 교육 후에는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선발된 이들에게 강사활동 자격을 부여하죠.
이처럼 ‘희망학교 SW교실’은 장애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자리 취약계층에게 새로운 기회와 동력을 제공해 사회와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데 노력하고 있답니다✌🏻
▲ ‘희망학교 SW교실’, ‘희망학교 SW경진대회’ 현장
교육 정책 변화와 흐름에 상대적으로 소외된 장애 학생들을 기업에서 주목했다는 점. 또, 전문강사 양성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보재 지원 등 교육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일회성이 아닌 종합적,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점. 장애 학생들의 인지 및 학습 능력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단순히 기기를 다루는 것을 넘어 더 윤택한 삶을 영위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 점. 학교에서 구비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재와 교구를 지원해 다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한 점까지!
이 정도면 ‘희망학교 SW교실’이 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지 않나요?🤭
🌟얘들아, 우리 곧 만나자!
▲ ‘희망학교 SW교실’ 참여 학생들이 강사들에게 보낸 수기 편지
2018년을 시작으로 ‘희망학교 SW교실’은 전국 116개교(누적 447개교), 1,728학급, 99,430명의 학생들과 함께해 왔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곳에서, 더 많은 학생들을 만날 수 있도록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열심히 준비할 예정이에요. 또, 장애 학생들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손길이 닿지 않는 곳, 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이들을 찾아갈 테니까요. 지금까지 신한금융희망재단에 보내준 관심과 애정, 앞으로도 쭉-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