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75
TOTAL
332500

‘신청해’와 함께한 취업 준비, 완벽해!

신한금융희망재단‘신한이 청년을 응원해(이하 신청해)’와 함께 비수도권 출신 취업 준비 청년들이 구직 과정에서 마주하는 경제적 부담과 현실적인 어려움을 나누고 있어요. 매년 직업훈련 과정 참여자와 향토학사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모집해, 정주비(교통비, 월세, 식비, 교육비 등)학습공간 이용료(독서실, 스터디 카페 등)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하고 싶은 것도, 이루고 싶은 것도 많은 청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기를 바라는 ‘신청해’의 진심. 그 마음은 청년들에게도 잘 닿았을까요? 불안했던 취업 준비의 시간 속에서 ‘신청해’를 만나며 조금씩 달라진 순간들! 2025년 ‘신청해’ 3기 참여 청년들의 목소리로 만나볼게요💨

 

 

🗨️ “4년을 미뤄왔던 꿈을 다시 도면 위에 펼치다”

‘신청해’ 2025년 3기 참여자 박O휘 (경상도 → 경기도)

 

 

디자인 학과를 졸업하고 건축 분야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이에요. 부모님 도움 없이, 연고도 없는 서울에서 혼자 취업을 준비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훨씬 막막했죠.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던 중 알게 된 ‘신청해’는 제 취준 생활을 완전히 바꿔놓았어요. 준비 기간도 길고 비용 부담도 커 무려 4년 동안 미뤄왔던 건축 자격증 시험을, ‘신청해’ 덕분에 다시 시작할 수 있었거든요.

 

“이번에는 정말 해보자”라고 마음을 먹고 나니, 매일 지하철을 타고 학원에 가서 8시간씩 도면을 그리는 시간이 하루 중  가장 행복한 시간이 됐고요. ‘신청해’ 지원을 받는 동안에는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아도 돼 공모전도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었고, 그 결과 공모전 수상이라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어요.

 

‘신청해’와 함께했던 지난 3개월은, 다시 희망을 찾게 해준 시간이었어요. 질문이 많았던 저에게 늘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해 주신 ‘신청해’ 선생님들도 정말 든든한 존재였고요. 아마도 2026년에는, 꼭 취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취준생이라는 이름 뒤에 숨어 있던 나에게”

‘신청해’ 2025년 3기 참여자 이O영 (전라도 → 서울)

 

 

취준생이라는 이유만으로 스스로 가치 없는 사람이라 여기며, 늘 ‘뭐라도 해야 한다’는 압박 속에서 살던 때가 있었어요. 그 시간 속에서 ‘신청해’의 지원은 제게 큰 위로가 됐어요. 아무런 대가 없이 누군가가 나를 응원해준다는 느낌을, 그때 처음 받아봤거든요.

 

취준 과정에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사진기능사에서 바리스타로 직무를 바꾸게 됐는데요. 예전의 저였다면 그 선택을 ‘실패’라고만 생각했을 거예요. 하지만 ‘신청해’ 덕분에 같은 상황을 새로운 도전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유와 자신감이 생겼어요. 그 결과, 국내 바리스타 1급과 국제 바리스타 Intermediate 자격증을 무사히 취득할 수 있었어요. 또 ‘신청해’ 지원금을 더 의미 있게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예산 관리 앱에 하나하나 기록하며 계획적으로 사용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재정 관리를 더 꼼꼼히 해보려 해요.

 

아직은 취업을 향해 나아가는 중이지만, 분명한 건 ‘신청해’ 지원 이후 제 삶을 바라보는 태도가 확실히 달라졌다는 점이예요. 제 취업 준비를 든든하게 뒷받침해 준 신한금융희망재단의 응원이, 제가 흔들리지 않고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거든요.

 

 

🗨️ “막연했던 꿈, 하루하루의 실천이 되기까지”

‘신청해’ 2025년 3기 참여자 곽O현 (향토학사 거주)

 

 

향토학사에 거주하며 전시 기획자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취준생이에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는 알고 있었지만… 생활비와 아르바이트 때문에 정작 중요한 취업 준비에는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고 있었죠. 그러다 향토학사 공지를 통해 ‘신청해’를 알게 됐고, 망설임 없이 지원했어요.

 

가장 큰 변화는 아르바이트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는 점이에요. 그 덕분에 희망 직무와 가까운 박물관에서 근무를 시작할 수 있었죠. 관람객 응대부터 전시 운영, 도슨트 활동까지! 제가 꿈꾸는 일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또, 정주비로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아 서울 곳곳의 전시 공간을 다니며 견문을 넓혔고요. 집중할 수 있는 스터디카페에서 저만의 취준 루틴을 만들며 필요한 것들을 차근차근 챙길 수 있었어요.

 

‘신청해’ 지원금 덕분에 막막하게 느껴졌던 일들을 하나씩 해결할 수 있었고, 하루하루 실천해 나가는 제 모습을 보며 스스로도 참 기특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 “예쁜 꽃처럼, 나의 미래도 빛나길”

‘신청해’ 2025년 3기 참여자 정O영 (대구 → 서울)

 

 

화훼장식 분야 취업을 준비하며, 재료비 부담과 소득 없는 시간이 늘 불안으로 다가왔어요. 하루하루 준비는 하고 있지만 언제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다는 생각에, 마음 한편에는 늘 조급함이 남아 있었죠. 특히 생화를 다뤄야 하는 자격증 준비 과정에서 재료비가 부담돼, 충분히 연습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이었어요.

 

그러다 ‘신청해’ 지원을 받게 되면서 꽃시장에서 새로운 꽃을 직접 사입해 하나하나 만져보고, 다듬고, 배열해보는 제대로 된 연습을 시작할 수 있었어요. 꽃 앞에 서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손에 조금씩 감각이 붙었고, 자연스럽게 자신감도 생겼죠. 또 든든하게 식사를 챙기며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작은 여유도 생겼어요. 사소해 보일지 모르지만, 이 모든 순간들이 제가 꿈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갈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어요.

 

취준생들에게 희망이 되어준 ‘신청해’처럼, 언제가 제가 만든 꽃이 누군가에게 작은 기쁨과 위로가 되길 바라며 끝까지 도전해보려고 해요🌼

 

 

🗨️ “터닝포인트가 되준 ‘신청해’ 고마워!”

‘신청해’ 2025년 3기 참여자 채O진 (인천 → 경기)

 

 

공공기관 행정직 취업을 준비하며 가장 큰 고민은 늘 비용이었어요. 강의료와 스터디카페, 각종 시험 응시료까지… 이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다 보니, 공부에 온전히 집중하기가 쉽지 않았죠. 그러던 중 ‘신청해’ 3기에 선정됐고, 그때부터 제 취업 준비는 하나의 전환점이 맞게 됐어요.

 

학습공간 지원비로 집 근처 스터디카페를 꾸준히 이용하며 자기소개서 작성과  NCS 공부 효율이 눈에 띄게 높아졌고요. 정주비 덕분에 타 지역 면접과 어학 시험에도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취업 준비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도움이 됐어요.

 

그래서 지금 저는 어떻게 됐냐고요? 목표했던 공공기관 인턴에 합격했어요!  물론 정식 채용까지는 아직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지만, 이번 인턴 경험을 계기로 더 자신 있게 도전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솔직히 말하면 ‘신청해’가 아니었다면, 이 자리에 다른 사람이 앉아 있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ㅎㅎ 그럴 때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말은, 역시 고맙다는 한마디!

 

 

 

여러분,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어요👏🏻

 

‘신청해’와 함께한 청년들,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든 취준생 여러분을 신한금융희망재단이 진심으로 응원해요:) 지금은 조금 느리고, 불안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하루하루 쌓아가는 이 시간은 분명 여러분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거예요.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스스로를 믿어보세요. 그리고 혹시 도움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온다면, ‘신청해’를 떠올리면서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라요💞

error: 저장할 수 없는 이미지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