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34
TOTAL
53032

당신에게 ‘가족’은 어떤 존재인가요?

혼인이나 혈연으로 관계를 맺고, 같이 일상을 공유하는 구성원들의 집단, 바로 ‘가족’의 사전적 의미인데요. 인간은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부모, 형제를 만나 ‘가족’을 이루고, 이들과 집이라는 공간에서 살을 맞대고, 식탁에 둘러앉아 같이 밥을 먹고, 함께 TV를 보며 웃고 떠들면서 모든 일상을 나누죠. 가족은 그런 필연적인 존재예요.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날 등 가족과 관련된 기념일이 가장 많은 ‘가정의 달’이잖아요. 이때가 되면 가족들에게 그동안 표현하지 못했던 마음을 전하며, 그 의미와 소중함을 되새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러분에게 ‘가족’은 어떤 존재인가요? 넓고, 든든한 두 어깨로 가장이 되어준 ‘아빠’, 매일같이 따뜻한 국과 밥을 준비해 가족의 건강을 책임진 ‘엄마’, 아주 가끔 얄미울 때도 있지만… 없어선 안될 평생 친구 ‘형제’ 덕분에 삶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지 않았나 싶은데요. 모두 공감하죠?

 

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있지만, 결국 ‘가족’이 행복하고, 건강해야 우리 사회도 성장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신한금융희망재단세상 모든 가정의 행복과 가족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어요. ‘가족’들과 함께 하는 신한금융희망재단의 이야기, 지금 소개합니다😊

 

 

🧑‍🏫퇴직한 ‘아빠’의 새로운 도전

▲2021 ‘희망학교 SW교실’ 수업 현장 & SW 강사(신한은행 퇴직자)

 

누구나 평생 몸담았던 직장을 떠나 은퇴하는 시기를 맞이하는데요. 이제는 평균 수명이 길어진 만큼 사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년보다 더 오래 일할 수 있는 환경이라, 은퇴 후에도 더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해요. 앞으로 그 비율은 더 높아질 거라 예상되고요. 이에 신한금융희망재단은 ‘희망학교 SW교실’에서 은퇴 후,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중년 세대의 새로운 도전을 응원하고 있어요.

 

‘희망학교 SW교실’은 발달장애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이에요. 전문 교육을 받은 SW 강사가 전국 특수학교를 직접 방문해 아이들에게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진행하는데요. 여기에 신한은행 ICT 사업부에서 개발자였던 퇴직자, 약 20년간 포털 및 전자상거래에서 근무했던 SW 전문가 등이 함께하고 있어요. 본인의 전문성과 이전 경력을 살려 SW 강사로 활동하며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죠. 은퇴 이후에도 업무의 전문성을 가치 있게 살리고, 사회에 기여하며 정말 멋진 하루하루를 채워가고 있답니다.

 

‘희망학교 SW교실’은 앞으로도 교육 기회가 부족한 계층을 지원해 미래 인재 성장을 이끌고, 개인의 경험을 가치 있게 만들어 갈 예정이니까요.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육아 휴직 후, 다시 출근한 ‘아내’ 

▲2024 ‘신한 꿈도담터’ 교육 현장

 

경력 단절, 자녀 양육에 대한 부담감으로 출산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잖아요.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해선 맞벌이가 필수인 시대이지만, 현실은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합계출산율 0.65명이라는 초저출산율이 발생했고, 대한민국은  OECD 회원국 중 출산율이 가장 낮은 국가가 되었어요.

 

육아휴직급여, 부모수당, 아동수당 등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는 수많은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아이 낳기를 꺼려하는 이들을 위해 신한금융희망재단도 나섰는데요. 출산 및 육아 휴직 후, 경력단절을 우려하는 여성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맞벌이 부모가 일하는 동안은 아이 돌봄을 걱정하지 않도록 ‘신한 꿈도담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곳은 커리어를 위해 다시 복직한 엄마, 그리고 이제 막 육아 휴직을 시작한 초보 아빠, 육아 파트너가 없는 한부모 가정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고요. ‘맞벌이 부부의 자녀 돌봄’과 ‘공동육아나눔터’ 기능을 중심으로 양육친화적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어요. 아파트 공동시설, 지역센터, 주민센터 등 지역사회의 주요 생활권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이용자의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였어요.

 

‘신한 꿈도담터’는 ‘가정’의 중심에서 ‘가족’을 위해 일과 육아를 해내고 있는 세상 모든 엄마, 아빠들이 지치지 않도록 든든한 지붕이 되어 줄 예정이니까요. 그 꿈 포기하지 않길 응원합니다!

 

 

🐤꿈이 많은 우리 ‘아이’의 성장

▲2024 ‘신한 꿈도담터’ 교육 현장

 

아이들을 좋은 어른,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키워내는 것은 우리 사회의 책임과 의무라 할 수 있는데요. 신한금융희망재단도 아이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어요. 앞서 소개한 ‘신한 꿈도담터’에서는 단순 돌봄을 넘어 아이들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안전하고, 편안한 학습 공간에서 아이들이 다양한 교구와 교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고요. 디지털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부터 다양한 직업군을 경험하는 ‘직업체험교육’, 소비 습관과 돈의 가치를 배우는 ‘금융교육’, 사회적 관계 형성에 필요한 ‘사회성 발달 교육’, 언어 발달과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독서토론’ 수업 등을 지원해요.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아이에게 또 다른 부모가 되어주겠다는 마음으로 ‘신한 꿈도담터’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이 마음 변치 않고,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든든한 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이에요. 또, 아이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부모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육아 파트너가 될 예정이니 ‘신한 꿈도담터’, 많은 이용 바랍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