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여러분도 ‘추구미’가 있나요? 자신이 추구하는 미(美)와 원하는 이미지를 뜻하는 ‘추구미’. 요즘 이것을 찾아 나서는 청년들이 많아졌죠. 원래 ‘추구미’는 패션, 뷰티 같은 분야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과 색깔을 드러내는 것에서 시작됐는데요.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취향이나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 삶을 대한 태도 등에서 스스로의 모습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과정으로 확장됐어요.
‘추구미’를 찾는 것처럼, 나 자신에게 몰입하는 시간은 정말 중요해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스스로 명확히 알아야 목표와 방향을 제대로 설정할 수 있거든요. 특히 직무나 직업을 선택할 때, 자기 이해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더 나은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아요.
오늘은 이 ‘추구미’를 멋지게 완성하고 있는 청년들을 만나보려고 해요. 그 주인공은 바로 ‘신한 커리어업’ 7기에요. 이들은 모두 ‘취업’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각자만의 방식과 가치관으로 자신만의 커리어 로드맵을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신한 커리어업’을 통해 어떤 ‘추구미’를 완성했을지, 함께 만나 보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신한 커리어업’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직무 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취업 지원 플랫폼이에요. 2022년 1기를 시작으로, 이번 7기까지 총 539명의 청년들의 취업을 도왔는데요. ‘신한 커리어업’을 통해 차별화된 취업 전략을 갖춘 청년들은 62.1%의 높은 취업 성공률(22년 ~ 24년 기준)을 기록하며 그 성과를 입증했어요🙂
지금 보이는 이곳이 어디냐고요? 바로 ‘신한 커리어업’ 7기의 수료식 현장이에요! 지난 11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2개월 동안 직무 교육과 과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친 이들이, 그동안의 성과와 역량을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행사장 입구부터 크리스마스와 연말 분위기가 물씬 풍겨, ‘신한 커리어업’에서 정성껏 준비한 공간과 이벤트에 7기 교육생들도 설레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어요.
본격 행사 소개에 앞서, 교육생들이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신한 커리어업’에 합격한 청년들은 ‘쏠 컴퍼니’라는 가상의 회사에 입사해 실제 회사 생활과 유사한 경험을 쌓게 돼요. 여기서 이들은 ‘근로계약서 작성법’, ‘명함 주고받기’, ‘전화, 이메일 커뮤니케이션’ 등과 기본적인 소프트 스킬부터, ‘보고서/문서 작성법’, ‘업무/디자인 툴 활용법’ 등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하드 스킬까지 폭넓은 직무 역량을 익히죠.
이렇게 직무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갖춘 교육생들은 실제 기업이 제시한 프로젝트에 투입돼 실전 경험을 쌓는데요. 이 과정에서 취업 및 직무 전문가와 현직자로부터 1:1 코칭을 받으며, 개인별 및 팀별로 프로젝트 결과물을 완성하게 되고요. 이렇게 완성된 결과물을 바로 오늘과 같은 수료식에서 선보이게 돼요.
7기 교육생들이 과연 어떤 결과물을 완성했을지 궁금한데요. 첫 번째 순서는 직무에 따른 개인 프로젝트 발표로 시작됐어요. 홍보/마케팅 분야에서는 ‘화장품 기업의 해외 인플루언서 유입 마케팅’과 ‘가구 브랜드의 북미시장 진출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고요. UX/UI 분야에서는 ’50대 유저를 위한 중장비 대여 중개서비스 앱 디자인’과 ‘작업실 커뮤니티 서비스 간편화를 위한 디자인 개선’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어요.
개인 프로젝트 발표가 끝난 후, 이어서 팀 프로젝트 발표가 시작됐는데요. 에듀테크 벤처 기업 ‘커넥트벨류’, 반려동물 디지털 보험 ‘PEVO’, AI 아바타 에이전트 솔루션 ‘굳갱랭스’, 프리미엄 옷걸이 유통 판매 ‘매직랩’ 등 총 4개 기업에서 제시한 주제에 대해 청년들의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이었어요.
특히, 발표를 듣기 위해 프로젝트를 제시한 기업 담당자들도 직접 수료식에 참석했는데요. 청년들의 발표를 통해 산업/시장/소비자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논리적인 사고력, 뛰어난 표현력, 그리고 완성도 높은 문서 퀄리티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열띤 분위기 속에서 교육생들이 준비한 과제 발표가 끝나고, 우수 발표자를 가리는 시상식이 진행됐는데요. 사실, 모든 교육생들의 과제와 발표가 완벽에 가까워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였어요. 2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준비한 과제를 실제 기업 담당자와 심사위원들 앞에서 발표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을 거잖아요.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최선을 다한 ‘신한 커리어업’ 7기 교육생들의 열정적인 모습은 그 자체로 감동적이고 멋졌어요!
수료식이 끝날 무렵, 7기 교육생들은 아쉬움이 가득한 표정으로 ‘신한 커리어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남겼어요.
“경력 있는 멘토의 코칭, 현직자 직무 강의, 취업 지원금 등
취준생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정말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에요.
청년들 모두가 취업에 성공할 때까지, 우리와 끝까지 함께해주세요!”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고민하고,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사람과 성장, 둘 다 얻고 싶다면 무조건 ‘신한 커리어업’이에요!”
“같은 꿈을 바라보는 친구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앞으로 함께 모여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더 많으면 좋겠어요:)”
🌟새로운 시작, 빛나는 내일
어려운 취업 환경 속에서도 주저하지 않고 스스로 기회를 만들어 각자의 자리를 찾아가는 ‘신한 커리어업’ 7기 교육생들의 의지와 열정에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요. 그들이 완성해 가는 멋진 추구미는 정말 따라 하고 싶을 정도로 인상적이었어요. 이들에게 뜨거운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비록 ‘신한 커리어업’ 프로그램은 공식적으로 마무리됐지만, 목표를 향해 어디선가 최선을 다하고 있을 ‘신한 커리어업’ 7기를 항상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