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226
TOTAL
125453

나는 ‘신청해’로 이렇게 취준했지!

신한금융희망재단‘신청해(신한이 청년을 응원해)’를 통해 취준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며, 이들이 취업 준비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사실 ‘신청해’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을 넘어 더 깊은 의미를 담고 있어요. 취업 준비 과정에서의 크고 작은 경험들이 청년들의 인생에 가치 있는 기억으로 남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지원을 시작하게 됐거든요. 그렇게 ‘신청해’와 함께 인내의 시간을 견뎌낸 청년들이 자신이 원하는 자리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된다면 그보다 더 큰 보람은 없을 거예요.

 

‘신청해’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유연함’이 아닐까 싶어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각자의 상황과 환경, 필요로 하는 것이 모두 다르잖아요. 예를 들어, 어떤 청년에게는 월세나 관리비 같은 주거비 해결이 가장 시급할 수 있고요. 먼 거리에서 이동해야 하는 경우 교통비 부담이 클 수 있어요. 또, 어떤 청년은 높은 비용 때문에 듣고 싶은 수업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죠.

 

 

 

 

그래서 ‘신청해’는 정주 비용(주거비, 식비, 교통비, 교육비)부터 학습공간 이용료(스터디카페, 독서실, 일반카페 이용)까지, 다양한 항목에서 개인의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해요. 단, 사전에 사용계획서를 꼼꼼히 작성해 제출해야 하고요. 그 계획에 맞게 사용하는 약속만 잘 지키면 돼요.

 

그렇다면, 실제로 지원을 받은 취준생들은 이 지원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궁금한 마음에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어요😊

 

 

👩🏻‍💻나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

 

‘신청해’ 지원금 덕분에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 수 있었어요. 특히, 주거비 카페 이용 지원금으로 안정적인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집중력도 많이 향상됐죠. 이전에는 이런 비용을 마련하느라 에너지를 소모하고 시간 관리도 어려웠지만, ‘신청해’ 지원 이후에는 오로지 저와 취준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어요.

 

현재 SW 개발자를 목표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개발자로서 필요한 기본기와 기술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이 과정은 장시간의 학습과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습 환경이 정말 중요한데요. ‘신청해’ 덕분에 가장 편안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었고요.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며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모습을 보며 자신감도 많이 얻었답니다.

 

또, 취업 준비 과정에서 스터디룸을 빌려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 부담도 ‘신청해’가 덜어줬죠. 만약 지원을 받지 못했다면, 경제적인 문제로 고민이 깊어져 취준에 전념하기 어려웠을 것 같아요.

by 신청해 참여 청년 김OO

 

 

🏃🏻‍♀️다시 달리기 위한 재충전

 

제대로 달리기 위해서는 제대로 쉬는 것도 중요하잖아요.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텐데, 저 역시 ‘신청해’ 지원 덕분에 시간과 체력을 많이 절약할 수 있었어요. 이전에는 식비와 교통비 등 기본 생활비 부담이 커서 알바와 취준을 병행하고 있었는데요. 하루 종일 쉴 틈 없이 바쁘게 지내다 보니, 정작 취준에 쏟을 에너지는 남아 있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신청해’ 지원을 받는 동안 체력을 아끼기 위해 알바를 그만두기로 했어요.

 

그 결과, 그동안 비용 부담으로 구매를 망설였던 교재들을 모두 마련할 수 있었어요. 토익책부터 JAVA, GIT, CS 등 프로그래밍 이해에 필요한 전문 서적까지 모두 구입했죠. 이 정도면 ‘신청해’가 제 공부를 책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예요. 필요한 교재를 손에 쥐니 동기부여가 확실히 되더라고요. 게을러질 수 있는 순간에 책을 한 번 더 펼쳐보게 되고, 또 웹 서칭으로 공부하던 내용들도 책으로 공부하니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어요.

 

또, 학습공간 지원금으로 스터디 카페, 일반 카페 등 상황에 맞게 이용했는데요. 정제된 공간에서 공부하다 보니 집중력이 훨씬 좋아졌어요. 이 모든 지원 덕분에, 제가 제대로 취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었어요.

by 신청해 참여 청년 김OO

 

🚌취준에 단비 같은 존재

 

희망 직무인 웹툰 분야를 전문적으로 배우려면 무조건 서울로 와야만 했어요. 하지만 월세부터 식비, 각종 생활비, 교통비까지,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죠. 그런데 ‘신한이 청년을 응원해’가 제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줬어요.

 

디자인 공부를 시작한 시기가 늦었던 만큼 독학으로 채워야 할 부분이 많았는데요. 꼭 필요했던 디자인 프로그램이 20만 원을 훌쩍 넘는 가격이라 쉽게 구입하지 못하고 있었거든요. 지금은 ‘신청해’ 지원금으로 프로그램을 구입해 연습을 하며 실력을 쌓아가고 있고요. 또, 포트폴리오가 중요한 직무인 만큼 다양한 디자인 서적도 구입해 연습 그리고 또 연습을 하고 있답니다.

 

또, 지원금으로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고 있는데, 교통비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어요. 서울살이가 처음이라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서울을 알아가고, 천천히 적응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교통비가 부담스러워서 마음만 앞섰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서울 곳곳을 탐방하며 다양한 문화생활도 즐기고, 시야를 넓히는 중이에요. 평소 이벤트 당첨 운이라곤 꽝인 제가 ‘신청해’에 선정됐다니… 아직도 믿기지 않고 정말 감격스러워요😭

by 신청해 참여 청년 이OO

 

 

같은 지원금이라도 각자 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기회가 왔을 때 잘 잡는 것도, 그리고 그 기회를 잘 활용할 줄 아는 것도 엄연히 능력이잖아요. 그런 점에서 우리 청년들은 이미 충분히 완벽한, 아니 갓벽한 존재들인 것 같아요😊 지금 이 똘똘한 모습 그대로 잃지 않고, 목표를 향해 하루하루 정진하다 보면 분명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을 거예요. 무조건 될 거예요!

 

 

“그러니 그 꿈 꿔도 괜찮아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