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2
TOTAL
115048

스타트업이 모이니, 세상이 변했다! (F. 신한 스퀘어브릿지)

스타트업 대표님들, 2023년은 그 누구보다 마음고생이 심했을 거예요. 스타트업은 대표적인 *성장주라 고금리일수록 투자 유치가 쉽지 않잖아요. 그런데 올해도 금리 시장과 경기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게다가 예상치 못한 세계 전쟁이 발발해 국내외 투자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어요. 이에 자금 운용부터 경영, 채용 등을 두고 스타트업들의 고민이 한층 더 깊어졌을 거란 말이죠.

🔍성장주 : 현재 기업의 가치보다 미래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의 주식

 

그런데, 수많은 스타트업이 이 같은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굳건히 자리를 지키며, 성장을 위해 노력했더라고요. 왜 힘들 때 웃는 자가 일류라고 하잖아요. 스타트업 다운 패기와 도전 정신으로 진정한 일류의 모습을 보여준 건데요. 덕분에 우리 삶이 더 편해졌고, 새롭고 신기한 일들도 경험했고, 환경도 지킬 수 있었죠. 이 모든 건 정말 스타트업 여러분 덕분입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치열하고, 뜨겁게 하루하루를 이겨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2023년, 『신한 스퀘어브릿지』 또한 변함없는 마음과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멤버사(동문 스타트업)와 함께 성장하며, 스타트업씬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는데요. 서울부터 인천, 제주, 대구, 대전, 그리고 베트남까지! 전국 주요 도시와 글로벌 무대에서 함께 성장한 『신한 스퀘어브릿지』 이야기, 같이 즐겨주세요!

 

 

✅Head Quater

 

하나보단 둘이 낫고, 둘보단 셋이 낫잖아요. 똘똘 뭉칠수록 더 큰 힘이 생기니까요! 『신한 스퀘어브릿지』도 올해 멤버사 여러분과 만나,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자주 가졌어요. 따뜻한 봄 기운이 느껴지는 3월에는 1-2월 통합 모집(서울/인천/대전/대구 진행)때 선발된 멤버사와 인사를 나누는 ‘통합 멤버사 OT’ 자리를 가졌는데요. 첫 만남은 늘 설레고, 긴장되잖아요. 게다가 90개에 가까운 멤버사와 함께하는 자리라, 『신한 스퀘어브릿지』도 오랜 기간 준비한 행사였거든요. 분야와 산업을 막론하고 모두가 함께 의지를 다지고, 서로의 출발을 응원했어요.

 

또, 멤버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했는데요. 상반기에는 ‘ESG’, 하반기에는 ‘조직관리’ 키워드로 전문가와 업계 관계자를 초빙해 공론의 장을 열었어요. 그리고 『신한 스퀘어브릿지』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스타트업 콘퍼런스’도 개최됐는데요. 이 시대 가장 화두인 기후위기 시대의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스타트업과 투자, 금융의 역할을 조명하는 뜻 깊은 자리였죠. 그리고 12월 제주에서 진행한 ‘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에서는 기업인이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재무 전략’을 주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눴어요. 살펴보니 올해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토픽을 놓고, 거시적인 안목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네요. 모두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SEOUL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은 초기 스타트업 성장을 돕는 ‘인큐베이션’, 대⋅중견기업과 스타트업 협업을 이끄는 ‘오픈이노베이션’ 성장이 눈에 띄는 한 해였어요. 28:1 경쟁률을 뚫은 스타트업 19개 사가 ‘인큐베이션 10기’ 멤버사로 선발됐는데요. 이들은 투자유치 120억 원 달성, 기업매출 92.6% 달성, 기업가치 23.2% 상승이라는 엄청난 성과를 창출했고요. 투자 혹한기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거대한 성장세를 자랑했어요. 게다가, 메타버스 스타트업 ‘야타브엔터’가 자립준비 청년들의 재기를 위한 심리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신한장학재단’과 MOU를 맺은 기쁜 소식도 있었어요.

 

‘오픈이노베이션’은 감히 『신한 스퀘어브릿지』에서 가장 핫한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상반기에 진행한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7기’는 수요기업 5개 사와 스타트업이 3개월 간 치열한 협업의 시간을 보냈고요. 그 다음, 17:1 의 경쟁률을 뚫은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8기’는 괄목할만한 성과로 놀라게 했는데요. 대표적으로 복합문화공간 스타트업 ‘라이크디즈’가 ‘현대백화점그룹’과 오랜 빌드업 끝에, 요즘 가장 핫한 ‘더현대 서울’ 내 팝업스토어를 론칭했거든요. 사실 ‘협업’이라는 게 많은 이해 관계자를 설득해야 해서, 짧은 시간에 결과를 도출하기 힘들잖아요. 그런데 프로그램이 종료되기도 전에,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 냈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이에요.

 

 

✅INCHEON

 

이왕이면 큰 물에서 놀고 싶다! 하는 스타트업이 모이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이곳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빌드-업하는데요. 2023년에는 ‘인큐베이션’ 15개 사, ‘액셀러레이팅’ 15개 사, ‘글로벌’ 14개 사 스타트업이 멤버사로 함께 했어요. 글로벌 프로그램에 강한 만큼, 다국적 스타트업 관계자와 함께한 자리가 많았는데요.

 

특히, 신한금융그룹 / 베트남 정부 및 심사위원 / 국내외 투자기관(AC/VC) 그리고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글로벌 인바운드 멤버십 4개 사가 함께한  ‘BRIDGE TO KOREA(B2K)’가 제일 기억에 남아요. 이 행사에서는 테크기반 베트남 스타트업 4개 사가 한국 시장 진출 및 파트너 발굴, 투자유치를 위한 스케일업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요. 국내 스타트업 진출이 활발한 베트남과 상호 교류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죠.

 

어머! 반가운 투자 소식도 있네요. 건설 현장 자동화 솔루션 스타트업 ‘스패너’가 100억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는데요. ‘2020 인큐베이션 멤버십’부터 저희와 함께한 ‘스패너’는 미국/유럽 시장 핵심 파트너사 개발을 목표했는데, 기대한 만큼 빠른 성장을 보여 모두를 놀라게 했어요. 이 밖에도 ‘2023 아기유니콘’ 선정(2개 사), ‘2024 CES 혁신상’ 수상(2개 사) 등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멤버사들의 수상 소식이 엄청 많은 한 해였어요.

 

 

✅JEJU

 

제주가 갖고 있는 자원을 더 멋지게 만드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제주』의 2023년은 어땠을까요? 제주는 모든 산업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요. 환경/자원/농업이 기반이 되어, 순환 경제를 만들고, 지역 전체의 성장을 이끄는데요. 아무튼, 제주의 가치를 높이려면 혼자 힘으론 어렵기 때문에 각 분야의 관계자들이 모여야 해요. 그래서 『신한 스퀘어브릿지 제주』는 Collective Impact(집합적 임팩트) 방식으로 제주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고민하는데요. 공공 기관부터 민간, 그리고 스타트업이 모여 끊임없이 임팩트를 만들어요.

 

올해는 멤버사 스타트업  5개 사가 리더가 되어, 5개 연합팀이 ‘콜렉티브 임팩트 3기’로 활동했는데요. 업사이클링 뷰티 제품 스타트업 ‘라피끄’, 친환경 제품 개발 스타트업 ‘코코리제주’, 자연친화 무장애 콘텐츠 스타트업 ‘컬러랩제주’, 제주 상품 가치 제고 스타트업 ‘한국 올리브’, 제주 농산물 활용 밀키트 스타트업 ‘와이제이컴퍼니’ 중심으로 원물 가치 상승, 2차 제품 및 관광 콘텐츠 개발 , 시장 판로 개척 등 우수한 성과를 만들며, 더 매력적인 제주를 완성시켰어요.

 

 

✅VIETNAM

 

베트남에서는 K-POP 뿐만 아니라, K-스타트업 인기도 엄청나거든요. 최근 베트남 시장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어, 많은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 발판으로 삼고 있어요. 스타트업의 기술과 제품을 베트남 시장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하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도 그 중 하나인데요. 작년 11월에 선발된 『신한 스퀘어브릿지 베트남』 ‘콜렉티브 임팩트 2기’(스타트업 7개 사)가 올해까지 함께하며, 아동/장애인/지역사회 등 베트남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했어요.

 

그리고 지금까지 고민했던 제품과 서비스를 베트남 현장에 적용해보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스타트업 ‘파이퀀트’, ‘리하베스트’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물/환경 테스팅, ‘LBS Tech’의 스마트 상점 방문 및 테스팅 등이 진행됐어요. 또, 스타트업 ‘툰스퀘어’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소감을 들어보며,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어요.

 

 

✅DAEGU

 

ESG 기반 비즈니스 전략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는  올해 ‘ESG 인큐베이션 2기’와 함께했는데요. ESG 영역의 성과 측정을 고도화하는 ‘IMPACT 트랙’에는 5개 사, UN SDGs 17대 목표를 고민하는 ‘ESG 트랙’ 15개 사 스타트업이 모였습니다. 5월에는 멤버사 단합과 네트워킹을 위한  ‘MEMBER’S DAY’ 자리도 갖고요. 스타트업 대표와 실무자의 동반 성장을 위한 ‘GROWING DAY’도 열렸는데요. 경영에 고민이 깊은 대표들을 위해 1:1 전문가 컨설팅을, 평소 경영에 직접적인 참여가 어려운 실무진을 위해 ‘경영 전략 시뮬레이션 워크숍’이 진행됐어요.

 

사실,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는 개관 2년 차밖에 안된 신입이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스타트업 생태계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요. ‘ESG 인큐베이션’ 2기는 투자유치 260억 원, 기업가치 50% 상승, 고용  32% 상승 등의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고요. 11:1의 높은 경쟁률로 선발된 멤버인 만큼, 브레인의 힘을 제대로 보여준 거 같네요.

 

 

✅DAEJEON

 

대전을 대표하는 것은? 성심당이라고요? 맞는데, 틀렸어요! 내로라하는 인재들이 모인 카이스트도 있거든요ㅎㅎ 카이스트를 대표해 다양한 우수 교육기관과 연구기관이 모여 있는 대전 인프라를 활용해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전』은 테크 기반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돕고 있는데요.

 

올해 ‘액셀러레이팅  2기’에 스타트업 10개 사가 멤버사로 함께 했어요. 미국, 동남아 등 진출에 관심 있는 스타트업을 위해 글로벌 진출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과 네트워킹을 나누는  ‘GLOBAL EXPANSION’ 자리도 가졌고요. 스타트업 ‘스프링온워드’와 ‘신한EZ손해보험’이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며, 동반 성장 선례도 남긴 한 해였어요.

 

 

2024년, 아주 단단히 기대하셔야 할 거예요😎 

 

 

2023년 『신한 스퀘어브릿지』 참 잘했어요! 😉

신규 멤버사 136개 사 선발(누적 610개 사) / 투자유치 1,580억 원 달성 / 기업가치 14,167억 원 달성

2024 CES 수상(4개 사) / 아기유니콘 수상(2개 사)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고, 멋지게 해냈네요! 2023년, 『신한 스퀘어브릿지』에게 후회 없는 한 해였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이 모든 건 멤버사(스타트업), 그리고 업계 관계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Thank You So Much!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2024년에도 스타트업 여러분들과 전속력으로  달리기 위해 신발끈 꽉 묶고, 체력 관리도 열심히 하면서, 멋진 모습으로 찾아갈 테니까요. 많.관.부!💙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