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114
TOTAL
93840

‘경제교육’ 잘 하는 부모가 되는 방법

모든 경제 활동의 시작과 끝이라 할 수 있는 ‘은행’. 여러분은 언제 그 존재를 알게 됐나요? 그리고 처음 ‘은행’에 방문한 건 누구와 함께였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은 부모를 통해 ‘은행’을 알게 되고, 영문도 모른 채 따라갔을 거예요. 은행뿐만 아니라 ‘돈’을 처음 접한 것, 그리고 그 ‘돈’으로 젤리를 사 먹을 수 있다는 사실도 엄마, 아빠가 알려줬을 거고요. 공감하나요? 사실, 그때는 ‘돈’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그러다 용돈을 받기 시작하면서 ‘돈’의 중요성을 조금씩 깨닫게 돼요. 그리곤 한 주의 용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부족할 때는 어떻게 할지, 어디에 보관할지 등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바로 이때! ‘경제’와 ‘금융’의 첫 걸음마를 뗐다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요즘 아이들이 첫 걸음마를 제대로 떼기도 전에 경제 위기에 빠진다는 거예요. 무슨 소리냐고요? 부모님이 주신 ‘용돈’으로 불법 도박을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믿기 어렵지만, 사실이고요. 그 연령대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해요. 이 상황을 보며 가장 마음 아파할 사람은 아마 부모들이겠죠. 국/영/수에 가려져 소홀해진 ‘경제’와 ‘금융’ 교육, 아이들에게 제대로 알려 주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 큰 위기를 마주하게 될 수도 있어요.

 

“경제교육 중요한 거 알겠는데… 어디서 부터 ,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우리 아이가 착실하게 돈을 모으고, 알뜰하게 쓰며 하루라도 빨리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를 바라는 건 모든 부모의 바람이잖아요. 그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것 또한 부모의 역할이라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경제’는 부모에게도 어려운 주제인 만큼,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어요. 일상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경제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거든요!😄

 

 

😎아이 경제 교육, easy하게 해봐요~

부모도 경제를 알아야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엄마, 아빠의 경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해요. 하지만 그 범위가 너무 넓어서 막막할 수밖에 없거든요. 바로 그때, ‘신한이지(easy)’가 도와줄거예요. ‘신한이지’는 어린이부터 청년, 중장년층, 시니어까지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눈높이에 맞는 경제·금융 지식을 쉽게 알려주는 교육 플랫폼인데요. 특히 아이의 경제 교육 때문에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학부모 금융교육’을 제공하고 있어요.

 

우리 아이를 건강한 금융 소비자로 키우는 경제 교육 방법과 꿀팁! 지금부터 ‘신한이지’가 다 알려줄 테니, 잘 따라오세요🙂

 

#1. IQ 좋은 우리 아이, FQ도 좋을까? 

▲ ‘신한이지(easy)’  학부모 금융교육 ep.1 ‘FQ 지수’ 

 

‘용돈’은 올바른 경제관념을 길러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인데요. 아이가 용돈을 어떻게, 얼마나 쓰는지 관찰하면 그 성향을 파악할 수 있어요. 받자마자 한꺼번에 다 쓰는 아이도 있을 거고요. 계획적으로 필요에 따라 소비하는 친구도 있을 거예요. 또, 단 한 푼도 쓰기 싫어하는 아이도 있겠죠? 그래서 자녀가 평소에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패턴을 먼저 파악해야 하고요. 그 다음으로 아이의 ‘FQ 지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고민이 필요해요.

 

‘FQ 지수(Financial Quotient, 금융 이해력 지수)’금융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 충동 소비는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FQ 지수’가 높은 아이는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하면 가격, 규격 등을 꼼꼼하게 따져본 후 최종적으로 구매를 결정해요. 또, 사고 싶은 것이 없을 때는 굳이 돈을 쓰지 않고, 저축을 하기도 해요. 반대로 ‘FQ 지수’가 낮은 아이는 물건을 살 때 큰 고민 없이 그 순간의 행복감을 높이는 충동적인 소비를 하거나, 불필요한 소비를 할 가능성이 높아요. 이처럼 ‘FQ 지수’가 높을수록 자산을 잘 관리하고,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도 생기기 때문에 금융 이해력을 높이는 경제 교육은 정말 중요해요.

 

▲ ‘신한이지(easy)’  학부모 금융교육 ep.2 ‘금융 지수 진단지’ 

 

그럼 현재 우리 아이의 ‘FQ 지수’는 몇 점인지부터 체크해야겠죠?  ‘신한이지(easy)’는 가족 구성원들의 ‘FQ 지수’를 파악할 수 있는 ‘금융 지수 진단지’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테스트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금융 활동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또 금융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요. ‘신한이지’가 제공하는 진단지를 통해 아이와 함께 테스트해 보세요. 그리고 앞으로 아이에게 어떤 것을 가르쳐야 할지 계획을 세우는 시간도 가져보고요.

 

 

 

 

#2. ‘돈’에 대한 경험이 중요해요

▲ ‘신한이지(easy)’ 학부모 금융교육 ep.5 ‘우리 아이 용돈교육 방법’ 

 

자, 그럼 우리 아이 ‘FQ 지수’를 높이는 방법, 궁금하실텐데요.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돈’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하는 거예요. 세계적인 자산가 빌 게이츠의 이야기를 잠깐 해볼게요. 그는 자녀들에게 일주일 용돈으로 1달러를 줬다고 해요.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약 1,375원을 용돈으로 준 셈인데요. 그 당시 미국 아이들이 부모에게 받는 평균 용돈이 16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정말 적은 액수인 거죠. 한도가 없는 블랙 카드도 줄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그가 왜 그렇게 했을까요?

 

빌 게이츠는 자녀들이 돈의 가치를 깨닫고 스스로 돈을 벌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기 바랐어요. 그래서 용돈을 적게 주는 대신, 설거지, 구두닦이 등과 같은 홈 아르바이트를 통해 스스로 용돈을 벌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 건데요. 아낌없이 건넨 용돈이 아이의 평생 경제 습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그는 알고 있었던 거죠. 괜히 세계적인 자산가가 아니네요😀

 

▲ ‘신한이지(easy)’ 학부모 금융교육 ep.3 ‘FQ 지수 높이는 방법’ 

 

경제 교육은 단순히 돈을 다루는 기술을 가르치는 게 아니에요. 돈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른 소비와 절약 습관을 갖추며, 즉흥적인 만족보다 스스로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키워주는 거죠. 그래서 제한된 용돈 안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빌 게이츠가 그랬던 것처럼요!

 

 

 

 

#3. 경제교육, 가능하다면 최대한 빨리!

▲ ‘신한이지(easy)’  학부모 금융교육 ep.5 ‘우리 아이 용돈교육 방법’ 

 

“우리 아이는 아직 천원과 만원의 차이도 모르는 데, 경제 교육을 해도 괜찮을까?”

 

경제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중요하지 않아요. 오히려 빠르면 빠를수록 좋아요. 아직 돈에 대한 개념이 없더라도, ‘돈’을 만지고 사용해보며 자주 스킨십 하는 건 아이에게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이렇게 용돈을 비롯한 금융·경제 교육을 제대로 받은 아이들은 합리적인 경제 생활을 설계하는 것은 물론, 현명한 소비를 이어갈 수 있는 ‘FQ 지수’가 아주 높은 성인으로 성장하게 될 거예요. 그러니 아이가 최대한 많이, 그리고 다양하게 ‘돈’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간단한 심부름도 시켜보고요. 용돈으로 사고 싶은 것을 다 사 오라는 미션을 주며, 자율성 속에서 스스로 절제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워주세요. 또, 요즘은 자녀에게 현금성 용돈 대신 주식, ETF 등을 사주는 부모들이 많아지고 있잖아요. 이거 정말 좋은 방법이에요. 아이에게 직·간접적으로 ‘투자’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산을 관리하고, 증식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으니까요.

 

 

👼🏻우리 아이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우리의 삶은 경제 흐름에 따라 흘러가고, 그 속에서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되잖아요. 아주 작게는 점심 메뉴를 고르는 일에서, 크게는 자동차나 집을 구매하는 상황까지, 우리는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고민하죠. 이때 자칫 잘못된 선택을 하면 경제적 위기에 빠질 수 있고요. 그 위기에서 벗어나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요.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질 수 있는 ‘자기 주도성’과 ‘자립심’을 키워주는 게 경제 교육의 핵심이에요. 자녀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보다,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경제 관념과 지식을 선물하는 멋진 부모가 되는 길에  ‘신한이지(easy)’도 항상 함께 할게요!

Scroll to Top